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브랜드 18
1) 브랜드(brand)의 정의 18
2) 브랜드(brand)의 역할 19
3) 브랜드(brand)의 정체성 21
4) 브랜드(brand)의 자산모델 22
2. 이미지 24
1) 자아 이미지의 개념 24
2) 자아 이미지의 형성과 구성요소 25
3) 자아 이미지의 유형 26
3. 고객 만족 28
1) 고객 만족의 개념 28
2) 이론적 접근 29
4.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다차원척도법(MDS) 31
1) 포지셔닝의 개념 31
2) 전략적 포지셔닝 이론 32
3) 포지션 전략의 다차원척도법(MDS) 33
5. 선행연구 고찰 35
1) 브랜드 자산 및 가치 35
2) 자아 이미지 36
3) 고객만족 37
4) 포지셔닝 전략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1
1) 설문지 구성 41
2) 예비조사 42
3) 설문지 타당도 43
4) 설문지 신뢰도 46
3. 자료처리방법 47
IV. 연구결과 49
1. 스키웨어 브랜드 구매행동 특성 49
1) 최근 구매 스키웨어 브랜드 49
2) 스키웨어 구매정보원천 51
3) 스키웨어 구매장소 53
4) 스키웨어 구매속성 55
5) 스키웨어 재구매 희망 브랜드 56
2.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 속성 비교 57
1)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가치 속성 비교 57
2)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자아 이미지 속성 비교 59
3)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고객만족 속성 비교 60
3.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의 관계 검증 61
1)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61
2)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자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2
3)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4) 자아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4.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 70
1)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속성의 포지셔닝 70
2) 스키웨어 브랜드와 자아 이미지 속성의 포지셔닝 72
3) 스키웨어 브랜드와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 74
V. 논의 77
1. 스키웨어 브랜드 구매행동 특성 77
1) 최근 구매 스키웨어 브랜드 77
2) 스키웨어 구매정보 원천 78
3) 스키웨어 구매 장소 78
4) 스키웨어 구매 속성 79
2.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 속성 비교 79
1)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가치 속성 비교 79
2)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자아 이미지 속성 비교 80
3)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고객만족 속성 비교 80
3.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의 관계 검증 81
1)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자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1
2)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4) 자아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4.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 82
1)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속성의 포지셔닝 82
2) 스키웨어 브랜드와 자아 이미지 속성의 포지셔닝 83
3) 스키웨어 브랜드와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 83
VI.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7
Abstract 103
표 1. 브랜드 학자들의 정의 19
표 2. 브랜드와 제품의 주요 차이점 21
표 3. 브랜드 상징적 요소 22
표 4. 자아 이미지의 개념과 정의 25
표 5. 자아 이미지의 형성요인 26
표 6. 자아 이미지의 유형요인 27
표 7. 고객 만족의 개념 28
표 8. 고객 만족의 측정 구성내용 30
표 9. 포지셔닝 전략 정의 구분 32
표 10. 포지셔닝 전략 구성요소 33
표 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12.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41
표 13. 브랜드 가치에 대한 타당성 검증 44
표 14. 자아이미지에 대한 타당도 분석 45
표 15.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도 분석 46
표 16.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47
표 17. 최근 구매 스키웨어 브랜드 50
표 18. 스키웨어 구매정보원천 52
표 19. 스키웨어 구매장소 54
표 20. 스키웨어 구매속성 56
표 21. 스키웨어 재구매 희망 브랜드(다중응답) 57
표 22.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가치 속성 비교 58
표 23.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자아 이미지 속성 비교 59
표 24.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고객만족 속성 비교 60
표 25.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62
표 26.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27.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흥미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28.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29.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세련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 30.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강인함에 미치는 영향 65
표 31.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6
표 32.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선택적에 미치는 영향 67
표 33.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가 착용감에 미치는 영향 68
표 34. 자아이미지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9
표 35. 자아이미지가 선택적에 미치는 영향 69
표 36. 자아이미지가 착용감에 미치는 영향 70
표 37.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속성의 포지셔닝 71
표 38. 스키웨어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속성의 포지셔닝 73
표 39. 스키웨어 브랜드와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 75
그림 1. 브랜드 가치분석과 포지셔닝 관계모형 14
그림 2. 브랜드 여러 가지 역할 20
그림 3. Aaker의 브랜드 자산 모델 23
그림 4. Keller의 브랜드 자산 모델 24
그림 5. 측정 도구 개발과정 42
그림 6.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속성에 따른 브랜드 포지셔닝 맵 72
그림 7. 스키웨어 브랜드와 자아이미지 속성에 따른 브랜드 포지셔닝 맵 74
그림 8. 스키웨어 브랜드와 고객만족 속성에 따른 브랜드 포지셔닝 맵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