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시장 환경, 소비자, 경쟁사 등을 분석한 후 선정된 표적 시장 내에서 자사 브랜드가 가장 큰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위치에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 시켜줌으로써 스키웨어에 대한 경영전략을 위한 지표로 제공하고자 브랜드 가치, 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년 11월 1일 ~ 2016월 3월 31일까지 강원권에 소재한 스키장에서 집락 무선 표집법으로 300부를 표집 하였으며, 설문에 불응답 하였거나 불성실한 응답자 15부를 제외한 유효 표본은 총 285부의 조사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한 결과,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첫째, 스키웨어 브랜드 구매행동 특성 비교 결과 소비자들은 DESCENT 브랜드 인지에 따른 구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인의 추천을 통해 전문매장에서 스키웨어를 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 기능성, 차별성 순으로 스키웨어 구매 시 결정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합해 볼 때 DESCENT에 재 구매 희망 브랜드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스키웨어 브랜드에 따른 속성 비교 결과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감성적 가치를 가장 중요시 한다는 점에서 자신의 이미지와 같은 브랜드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스키웨어 브랜드 선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 자아 이미지, 고객만족의 관계 검증 결과 자아 이미지에서는 신뢰, 흥미, 세련, 강임함에 따라 경제적 요인과 밀접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능한 이미지는 사회적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고객만족에서는 서비스, 선택적에 있어 브랜드의 경제적, 기능적, 감성적 속성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으로, 착용감에 있어 브랜드의 기능적 속성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자아 이미지가 고객만족에서는 서비스에 있어 자아 이미지의 유능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적에 있어 자아 이미지의 신뢰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착용감에 있어 자아 이미지의 유능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스키웨어 브랜드의 포지셔닝 결과 스키웨어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속성의 포지셔닝에서는 기능적, 경제적에 가까운 브랜드는 'ATOMIC'로 나타났고, 감성적에 가까운 브랜드는 'DESCENTE'로 나타났다. 사회적에 가까운 브랜드는 'VIST', 'MIZUNO'로 조사되었다.
자아 이미지 속성의 포지셔닝에서는 신뢰성에 가까운 브랜드는 'ATOMIC'로 나타났고, 흥미성에 가까운 브랜드는 'DESCENTE', 'SPYDER'로 나타났다. 유능성, 세련성에 가까운 브랜드는 'MIZUNO'인 것으로 나타났고, 강인함에 가까운 브랜드는 'SALAMON', 'VIST' 조사되었다.
고객만족 속성의 포지셔닝에서는 서비스에 가까운 브랜드는 'PHENIX'로 나타났고, 선택적에 가까운 브랜드는 'SALAMON'로 나타났다. 착용감에 가까운 브랜드는 'ONYONE'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스키웨어 브랜드 기업은 각각의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고객과의 관계적 전략을 수립하여 차별화되고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