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전국 대부분 학군단 후보생들은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초기 연구라는 점에서 그리고 본 연구결과는 향후 후보생들에게 태권도 수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보다 체계적인 태권도 수련방법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태권도를 수련한 후보생의 학군단 적응력이 학군단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전국 115개 대학 8,500명의 학군사관후보생 중 2016년도 동계입영 훈련에 참여한 인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총 8,500명의 모집단은 대략 425명씩 20개의 교육대대로 나누어져 있고, 그 각각의 교육대대에는 전국 단위 동일 대학에서 추출된 4-5명의 후보생들이 묶여 하나의 교육대대로 편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1개의 교육대대를 집락표집 방법을 통해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태권도를 수련한 후보생의 학군단 적응력이 학군단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조사도구를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기존에 연구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문가와 함께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내용은 태권도 수련자의 개인적 특성을 묻는 5가지의 문항과 학군단의 적응력을 알아보기 위한 19문항, 그리고 학군단 만족도를 질문하는 14문항으로 정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에 관한 내용을 16문항으로 정하여 총 54개의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또한 SPSS Ver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적응력, 만족도,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첫째, 태권도를 수련한 학군사관후보생의 학군단 만족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둘째, 태권도를 수련한 학군사관후보생의 학군단 적응력은 자아존중감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세 번째 태권도를 수련한 학군사관후보생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 학군사관후보생의 태권도 수련은 신체단련은 물론 정서적으로 학군단 생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총 2가지의 후속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첫째, 이러한 육군사관학교 및 육군3사관학교와 동일한 태권도 수련방법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학군사관후보생의 적응력, 만족도, 자아존중감으로 한정되어 진행되었으나, 후속연구로 학군사관후보생 태권도 수련자의 집중력 분석 및 몰입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