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태권도 품새 선수들의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동시에 이들 관계에 대한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태권도 품새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2016년 현재 대한태권도협회에 선수등록을 마친 서울, 경기, 인천, 충남 지역의 대학교 품새 선수 259명을 비확률 표집방법의 목적적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후, 무응답 자료와 같이 불성실한 응답을 한 것으로 판단된 6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253명의 자료를 최종 자료로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는 PASW18.0 version program과 AMOS 18.0 version progra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측정동일성 검증과 다집단 구조방정식분석, 그리고 대응별 모수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 태권도 품새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은 선수들의 인지된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태권도 품새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이 선수들의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남자선수들은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이 인지된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 선수들은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이 인지된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