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제I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II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국내 천일염의 이해 22
1. 국내 천일염의 개념과 특성 22
2. 국내 천일염 시장 동향과 전망 27
제2절 천일염의 시장현황과 소비자 이해 30
1. 국내 천일염의 시장 현황 30
2. 국내 천일염의 소비자 이해 32
제3절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36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36
2. 소금 패키지디자인의 변천사 41
제III장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44
제1절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45
1.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현황 45
2. 해외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현황 49
3.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국내 중심으로) 55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70
1. 설문조사 개요 70
2. 조사 결과 및 분석 72
3. 분석 결과 82
제IV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4
제1절 문제점 85
제2절 개선방안 87
제V장 결론 89
제1절 연구의 결론 9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2
참고문헌 93
부록_설문지 98
〈표1-1〉 소금의 정의 23
〈표1-2〉 천일염 생성 과정 24
〈표1-3〉 시, 도별 천일염 생산현황 25
〈표1-4〉 전남산과 수입산 천일염의 주요성분 함량비교 26
〈표1-5〉 천일염 시장규모 전망 27
〈표2-1〉 국내 소금시장 현황 30
〈표2-2〉 전국 천일염 생산현황 31
〈표2-3〉 시·군별 천일염 생산현황 32
〈표2-4〉 소비자니즈와 기업대응 34
〈표2-5〉 패키지디자인 개념변화 37
〈표2-6〉 패키지디자인 기능 39
〈표2-7〉 패키지디자인 역할 40
〈표3-1〉 세계 소금생산량(2008~2010 3개년 평균) 50
〈표3-2〉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61
〈표3-3〉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63
〈표3-4〉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67
〈표3-5〉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68
〈표3-6〉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71
〈표3-7〉 천일염 구매 여부 72
〈표3-8〉 천일염 구매 장소 73
〈표3-9〉 1회 구입하는 천일염의 양 73
〈표3-10〉 천일염 구매의 기준 74
〈표3-11〉 패키지디자인이 천일염 구매에 미치는 영향 75
〈표3-12〉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의 선호도 75
〈표3-13〉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색상 선호도 76
〈표3-14〉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포장형태 선호도 77
〈표3-15〉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호감도 77
〈표3-16〉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 분석 79
〈표3-17〉 천일염 구매의 장해 요인 80
〈표3-18〉 천일염 포장 단위 선호도 80
〈표3-19〉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만족도 81
〈표3-20〉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 선호도 82
〈그림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9
〈그림2-1〉 전라남도 천일염 공동브랜드 '햇볕소금' 28
〈그림2-2〉 1990년대 초 소금의 포장 '가마니' 41
〈그림2-3〉 최근 사용되는 대용량 소금포장지 '포대' 42
〈그림3-1〉 국내 천일염 브랜드 현황1 46
〈그림3-2〉 국내 천일염 브랜드 현황2 47
〈그림3-3〉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48
〈그림3-4〉 해외 패키지디자인현황1 51
〈그림3-5〉 해외 패키지디자인현황2 52
〈그림3-6〉 해외 패키지디자인현황3 53
〈그림3-7〉 섬들채 토판천일염& 신안섬보배 3년묵은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별 분석 56
〈그림3-8〉 오천년의 신비 & 신안갯벌 꽃바래기염 패키지디자인 요소별 분석 57
〈그림3-9〉 신안바다 천일염 & 3년묵은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별 분석 58
〈그림3-10〉 토판천일염 & 남쪽그맛 신안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별 분석 59
〈그림3-11〉 비온뒤첫소금 패키지디자인 요소별 분석 60
〈그림3-12〉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