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내 식품산업은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향상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인 생활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개인의 건강을 중시하며 개인적 가치를 추구할 뿐 아니라 내적 만족과 즐거움까지 충족시켜 주는 성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가 과거에 비해 넓어지면서, 현재는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제품 전반에 내세우고 있다. 이 시대의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식품 시장에서는 독특하면서도 기능적인 디자인을 통해 제품을 차별화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 구매에까지 이르게 하도록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최근에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고급 소비문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의식 또한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음식의 기본적인 양념 역할만 하는 소금보다는 양질의 소금 제품을 찾게 되면서 천일염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천일염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구매의 폭이 넓어졌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이 소비자와 만나는 마지막 관문이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주목시키고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편리성과 효율성, 신뢰성과 고급스러움으로 타 제품과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은 실제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새로운 천일염 포지셔닝을 통해 제품 구매 욕구를 높이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연구 범위로는 현재 시중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국내 천일염 9가지를 선정하였다. 국내 천일염 시장 현황과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 관련 서적 및 선행 연구논문 등의 자료를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였고, 사례 분석을 통해 시각적 요소에 대해 분석하였다.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 차별화 방안 근거 마련을 위해, 사례 분석을 통하여 천일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태도와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설문 조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일단 인구 통계학적 문항을 통해서 분석 결과를 표본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였고, 천일염을 구매할 때 나타나는 소비 태도와 소비자 인식에 대한 문항을 넣어 천일염 구매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였으며,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문항을 삽입하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은 전주와 정읍, 광주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시민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 전 천일염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를 소비자에게 구두로 질문한 후 이를 통해 선정된 관계 대학 연구자 10%, 농산물 연구자 10%, 천일염 생산자 및 종사자 20%, 일반소금 및 천일염 구매 소비자 60% 총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미회수 된 것과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25부를 제외한 200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천일염 구매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구매 요인은 원산지와 품질이었으며, 패키지 디자인은 효율적인 정보 전달 측면에 있어 시각적인 요소를 표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과 합리적인 소비에 맞는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의 전략적 접근 또한 거의 없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적 측면에서의 천일염의 속성이나 시각적 요소를 표현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소비형태와 트렌드를 인식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시각적 요소와 패키지 디자인의 차별화 방안을 도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