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유기농 식품의 개요 19
1. 유기농 식품의 정의와 특성 19
2. 유기농 식품 시장 현황 및 규모 21
제2절 브랜드 디자인과 감성 색채 30
1. 브랜드 디자인 30
2. 감성 색채 41
제3장 유기농 식품 브랜드 색채 현황 51
제1절 조사 내용 및 방법 52
1. 조사 대상 선정 기준 52
2. 조사 방법 53
제2절 조사 분석 및 고찰 55
1. 색채 현황 분석 및 고찰 55
2. 브랜드별 배색 분석 58
제4장 소비자 설문 조사 67
제1절 조사 목적 및 방법 68
1. 조사 목적 68
2. 설문 문항의 구성과 분석 방법 69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70
1. 일반적 현황에 관한 조사 분석 70
2. 유기농 인식에 관한 조사 분석 72
3. 색채 만족도에 관한 조사 분석 80
4. 색채 선호도에 관한 조사 분석 81
제3절 유기농 브랜드 이미지 색채 개선안 제안 89
제5장 결론 92
제1절 결론 93
제2절 논문의 한계점 95
참고문헌 96
부록(설문지) 100
〈표 2-1〉 친환경 농산물 인증 마크 및 기준 21
〈표 2-2〉 생활협동 조합 (생협)브랜드 25
〈표 2-3〉 친환경 전문점 브랜드 26
〈표 2-4〉 할인점 브랜드 27
〈표 2-5〉 SSM 브랜드 28
〈표 2-6〉 브랜드의 본원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 31
〈표 2-7〉 브랜드 이점 32
〈표 2-8〉 브랜드 네임 기준 요소 34
〈표 2-9〉 감성 색채의 개념과 본질 44
〈표 3-1〉 연구 대상 브랜드 52
〈표 3-2〉 유기농 식품 브랜드에 나타난 주조 색 56
〈표 3-3〉 유기농 식품 브랜드에 나타난 보조색 56
〈표 3-4〉 유기농 식품 브랜드에 나타난 강조 색 57
〈표 3-5〉 초록마을 브랜드 색채 배색 58
〈표 3-6〉 올가 브랜드 색채 배색 59
〈표 3-7〉 이팜 브랜드 색채 배색 60
〈표 3-8〉 아침마루 브랜드 색채 배색 61
〈표 3-9〉 SSG 푸드마켓 브랜드 색채 배색 62
〈표 3-10〉 청정원 오가닉 브랜드 색채 배색 63
〈표 3-11〉 자연주의 브랜드 색채 배색 64
〈표 3-12〉 해빗 브랜드 색채 배색 65
〈표 4-1〉 연구 대상 68
〈표 4-2〉 설문 문항의 구성 69
〈표 4-3〉 일반적 특성 71
〈표 4-4〉 유기농에 대한 인식도 72
〈표 4-5〉 유기농 식품 섭취 경험 73
〈표 4-6〉 친환경 인증 마크 인지도 73
〈표 4-7〉 월 평균 유기농 식품 구매 비용 74
〈표 4-8〉 유기농 식품 구매 장소 74
〈표 4-9〉 유기농 식품 구입 시 선택 기준 75
〈표 4-10〉 유기농 식품 구입 시 구매 정보처 75
〈표 4-11〉 유기농 식품 구매 결정 요소 77
〈표 4-12〉 유기농 식품 브랜드의 포장 디자인 색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3〉 유기농 식품 브랜드 사용 빈도 78
〈표 4-14〉 유기농 식품 제품의 구입 사유 79
〈표 4-15〉 시각적 요소의 중요도 79
〈표 4-16〉 유기농 식품 브랜드 색상 선호도 80
〈표 4-17〉 제품의 색채 표현 정도 80
〈표 4-18〉 제품과 브랜드와 색채의 조화 81
〈표 4-19〉 향후 새로운 브랜드 런칭시 원하는 색상 81
〈표 4-20〉 향후 새로운 브랜드 런칭 시 원하는 이미지 82
〈표 4-21〉 선호하는 유기농 식품 브랜드의 색상 83
〈표 4-22〉 브랜드 별 연상되는 색채 이미지 (1) 85
〈표 4-22〉 브랜드 별 연상되는 색채 이미지 (2) 86
〈표 4-23〉 브랜드 별 연상되는 색채 지각도 8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세계의 유기농업 면적 (2013) 22
〈그림 2-2〉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 추이 24
〈그림 2-3〉 브랜드 네임의 사례 34
〈그림 2-4〉 로고의 사례 35
〈그림 2-5〉 패키지 사례 37
〈그림 2-6〉 캐릭터 사례 38
〈그림 2-7〉 슬로건 사례 39
〈그림 2-8〉 브랜드 자산 구축 및 관리 사이클 41
〈그림 2-9〉 I.R.I단색 이미지 스케일 46
〈그림 2-10〉 배색 이미지 스케일 47
〈그림 2-11〉 언어적 이미지 스케일 48
〈그림 3-1〉 HUE&TONE SYSTEM 120 53
〈그림 3-2〉 8개 유기농 브랜드 색채 이미지 포지셔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