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기존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15
제1절 최고경영자와 소셜미디어 15
1. 최고경영자의 소셜미디어 운영배경 15
2. 최고경영자의 소셜미디어 운영동기 및 사례 17
제2절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 19
1. 이론적 개념 및 선행연구 19
2. 소셜미디어를 통한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 24
제3절 자기노출(Self disclosure) 26
1. 이론적 개념 26
2. 소셜미디어상의 자기노출 27
3. 소셜미디어상의 자기노출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29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1
제4장 연구방법 35
제1절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35
제2절 주요 변인 측정 및 자료 분석 방법 37
1. 주요 변인의 정의 및 측정 37
2. 자료 분석 방법 47
제5장 연구결과 48
제1절 표본의 특성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특성 50
제2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의 검증 54
1. 〈연구가설 1〉 검증 54
2. 〈연구가설 2〉 검증 57
3. 〈연구가설 3〉 검증 59
4. 〈연구문제 1〉 검증 62
제6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5
Abstract 99
〈표 1〉 사회적 실재감의 다양한 개념 정의 22
〈표 2〉 국내 최고경영자 8인의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 35
〈표 3〉 최고경영자 자기노출 측정 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37
〈표 4〉 팔로워와의 소통 측정 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38
〈표 5〉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측정 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38
〈표 6〉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측정 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40
〈표 7〉 사회적 실재감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41
〈표 8〉 최고경영자 진실성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3
〈표 9〉 최고경영자 전문성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4
〈표 10〉 최고경영자 매력성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4
〈표 11〉 최고경영자에 대한 태도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4
〈표 12〉 기업에 대한 태도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5
〈표 13〉 기업에 대한 신뢰도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5
〈표 14〉 구매의도 측정을 위한 세부 항목 46
〈표 15〉 종속 변인의 기술통계 결과와 신뢰도 46
〈표 1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49
〈표 17〉 이용 플랫폼의 종류 50
〈표 18〉 소셜미디어 이용 빈도 51
〈표 19〉 팔로우하고 있거나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중복선택가능) 51
〈표 20〉 특정 경영자를 팔로우하고 있거나 해본 경험(중복선택가능) 52
〈표 21〉 특정 최고 경영자 중 가장 많이 접한 최고경영자(중복불가) 53
〈표 22〉 주요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4
〈표 23〉 최고경영자의 자기노출과 사회적 실재감 경험과의 관계 55
〈표 24〉 팔로워와의 소통과 사회적 실재감 경험과의 관계 58
〈표 25〉 최고경영자의 소통동기와 사회적 실재감 경험과의 관계 60
〈표 26〉 사생활노출과 최고경영자 평가의 사회적 실재감 매개효과 65
〈표 27〉 기업정보노출과 최고경영자 평가의 사회적 실재감 매개효과 67
〈표 28〉 사회적노출과 최고경영자 평가의 사회적 실재감 매개효과 68
〈그림 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