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최고경영자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늘 이슈가 된다. 최고경영자들이 직접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도 하고, 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모습이 이색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을 통해 최고경영자가 직접 운영하는 소셜미디어에서 사회적 실재감을 경험하는 것이 이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자기노출과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연구했다.
연구 결과, 팔로워들은 최고경영자의 자기노출(사생활노출, 기업정보노출, 사회적 노출)에서 사회적 실재감을 경험하면 해당 최고경영자뿐만 아니라 해당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경영자의 진실성, 전문성, 매력성, 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와 태도, 더불어 구매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쳤다. 팔로워와의 소통(메세지에 대한 댓글, 공감 등의 반응)에서도 사회적 실재감을 경험하면 최고경영자 및 해당 기업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만,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중, 소통동기와 이미지제고 및 정보제공 동기를 통해서는 최고경영자와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구매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이윤추구동기를 통해서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실재감 경험은 소셜미디어상의 최고경영자 자기노출 방식과 해당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진실성, 전문성, 매력성, 태도)를 일부 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고경영자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경험하는 사회적 실재감이 팔로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해 보았으며,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했다. 더불어 최고경영자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 홍보에 대한 실무적인 방안도 함께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