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Abstracts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공시지가 제도와 만족도 분석 방법 15
2.1. 공시지가 제도 15
2.1.1. 공시지가 제도의 의의 15
2.1.2. 공시지가 제도의 민원 17
2.2. 만족도 분석 방법 20
2.2.1. 만족의 개념 20
2.2.2. 만족도 분석 이론 21
2.2.3. 공시지가의 만족도 26
2.3. 공간 패턴분석 방법 28
2.3.1. 공간 밀도분석 방법 28
2.3.2. 공간 자기상관 분석 29
2.3.3. 시공간 핫스팟 분석 36
2.4. 공시지가에 대한 만족도 분석 방법 38
제3장 적용 및 결과 분석 42
3.1. 연구대상 지역 및 데이터 수집 42
3.1.1. 연구대상 지역 현황 42
3.1.2. 연구대상 데이터의 수집 43
3.2. 공시지가 공간정보 DB 구축 결과 51
3.3. GIS를 이용한 공시지가 만족도 분석 결과 53
3.3.1. 공시지가 만족도에 대한 밀도분석 결과 53
3.3.2. 공시지가 만족도에 대한 시공간 자기상관 분석 결과 56
3.3.3. 공시지가 만족도에 대한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58
3.4. 공시지가 만족도의 활용방안 고찰 72
제4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표 2.1. 2015년도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현황 18
표 2.2. 측정법에 따른 만족도 산정방법 및 조사유형 22
표 2.3. 공시지가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예시 27
표 2.4. 공시지가 만족도 정보 DB 설계 41
표 3.1. 연구대상 지역의 행정구역 현황 43
표 3.2. 연구대상 데이터 수집 결과 44
표 3.3. 연구대상 지역의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현황 44
표 3.4. 공시지가의 만족도 현황 46
표 3.5. 공시지가 만족도의 빈도분석 결과 48
표 3.6. 공시지가 만족도별 비율분석 결과 49
표 3.7. 공시지가에 대한 만족도 절대치 분석 결과 50
표 3.8.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자기상관 분석 결과 57
표 3.9.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63
그림 1.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1. 중요도-만족도 분석 매트릭스 26
그림 2.2. 공간 가중치 부여 방식의 구분 32
그림 2.3. 공간 및 시간의 인접성 결합 37
그림 2.4.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적 분석 방법 39
그림 2.5. 만족도 정보의 GIS DB 구축 방법 40
그림 2.6. 공시지가 만족도 정보 GIS DB 구축 예시 41
그림 3.1. 연구대상 지역 42
그림 3.2. 연도별 가격요구 비율 46
그림 3.3. GIS 툴의 공간결합 화면 51
그림 3.4. 대상지역 공시지가 만족도의 GIS DB 구축 결과 52
그림 3.5. GIS 툴의 커널 밀도 분석 화면 53
그림 3.6. 공시지가 만족도의 커널 밀도 분석 결과 54
그림 3.7. 공시지가 만족도(의견가격×만족도) 산포도 56
그림 3.8.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자기상관 분석 결과 58
그림 3.9. GIS 툴의 시공간 가중행렬 도출 화면 59
그림 3.10. GIS 툴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화면 59
그림 3.11. 연도별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60
그림 3.12. 영종동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65
그림 3.13. 운서동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68
그림 3.14. 용유동 공시지가 만족도의 시공간 핫스팟 분석 결과 70
그림 3.15. 공시지가 만족도와 공간정보시스템의 연계 활용 예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