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7
3. 연구 제한점 17
4. 용어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청소년의 특성 19
2. 청소년기의 심리적 안녕감 22
3. 창작무용 23
1) 창작무용의 개념 23
2) 창작무용의 교육적 의미 26
3) 창작무용의 교육목표 및 프로그램 29
4. 창작무용 수업과 심리적 안녕감의 상호관계 34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자료수집 36
3. 조사도구 37
4. 자료처리 37
IV. 연구 결과 38
1.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사전-사후 분석 결과 39
2. 청소년의 각 하위척도 별 사전-사후 분석 결과 40
3. 성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및 각 하위요인 별 사전-사후 분석 결과 46
V. 논의 48
VI.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6
부록 61
설문지 61
창작무용(중학교2학년) 프로그램 66
〈표 1〉 2009개정 중학교 체육과 표현활동 영역 목표 29
〈표 2〉 중학교 창작무용 5단계 구성 31
〈표 3〉 중학교 무용 영역 및 학년별 교육 목표 32
〈표 4〉 창작무용 프로그램 33
〈표 5〉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심리적 안녕감 차이 검증 39
〈표 6〉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긍정적 자기인식 차이 검증 40
〈표 7〉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가족관계 차이 검증 41
〈표 8〉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교사관계 차이 검증 42
〈표 9〉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친구관계 차이 검증 43
〈표 10〉 창작무용수업 실시 후 자기주장성 차이 검증 44
〈표 11〉 창작무용 수업 실시 후 학습주도성 차이 검증 45
〈표 12〉 창작무용 수업 실시 후 성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및 각 하위요인... 46
〈그림 1〉 사전-사후 심리적 안녕감 차이 검증 39
〈그림 2〉 사전-사후 긍정적 자기인식 차이 검증 40
〈그림 3〉 사전-사후 가족관계 차이 검증 41
〈그림 4〉 사전-사후 교사관계 차이 검증 42
〈그림 5〉 사전-사후 친구관계 차이 검증 43
〈그림 6〉 사전-사후 자기주장성 차이 검증 44
〈그림 7〉 사전-사후 학습주도성 차이 검증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