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5
3. 연구가설 및 변인 15
4.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18
1) 신체적 특성 18
2) 심리적 특성 19
3) 사회적 특성 20
2. 방과 후 학교 21
1) 방과 후 학교의 등장 배경 21
2) 방과 후 학교와 체육활동 22
3. 방과 후 체육활동 23
1) 방과 후 체육활동의 개념 23
2) 방과 후 체육 활동의 목적 24
4. 또래관계 26
1) 또래관계의 개념과 특징 26
2) 또래관계의 측정 28
5. 학교생활 만족도 30
1)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30
2) 학교생활 만족도의 구성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설문지의 구성 35
3. 설문지의 구성 36
4. 자료처리 36
5. 측정척도의 평가 37
1)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8
2)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9
3)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40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1
1) 성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1
2) 학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2
3) 참여기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3
4) 1회 참여시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5
1)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5
2) 학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6
3) 참여기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7
4) 1회 참여 시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8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2)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3)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4) 1회 참여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2
4.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53
1)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53
2)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신뢰)에 미치는 영향 54
3)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화 및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55
5.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1)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2)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교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3)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수업·일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5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의 차이 59
1) 성별에 따른 변인의 차이 59
2) 학년에 따른 변인의 차이 61
3) 참여기간에 따른 변인의 차이 62
4) 1회 참여시간에 따른 변인의 차이 63
2.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65
3.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2
참고문헌 73
부록_설문지 80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4
〈표 2〉 설문지의 주요구성 지표 및 내용 36
〈표 3〉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8
〈표 4〉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9
〈표 5〉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40
〈표 6〉 성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1
〈표 7〉 학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2
〈표 8〉 참여기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3
〈표 9〉 1회 참여시간에 따른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의 차이 44
〈표 10〉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5
〈표 11〉 학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6
〈표 12〉 참여기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7
〈표 13〉 1회 참여 시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48
〈표 14〉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표 15〉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표 16〉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표 17〉 1회 참여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2
〈표 18〉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53
〈표 19〉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신뢰]에 미치는 영향 54
〈표 20〉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또래관계[화 및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55
〈표 21〉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22〉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교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23〉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생활만족[수업·일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1〉 연구 변인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