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선행연구 12
1.3. 연구내용 및 방법 14
II. 중국어의 도상성(圖像性)과 '시간순서원칙(PTS)' 15
2.1. 도상성(圖像性)의 개념 15
2.1.1. 양적 도상성(The iconic principle of quantity, quantity principle) 17
2.1.2. 순서적 도상성(The principle of sequential order, temporal sequence) 20
2.1.3. 거리적 도상성(iconicity of distance, proximity iconicity) 21
2.2. '시간순서원칙(PTS)'의 의미 26
2.2.1. 전치사 '在' 27
2.2.2. '比'자 비교문 28
2.2.3. 정도보어 29
2.2.4. 결과보어 30
2.2.5. 연동구문 31
III.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I》 교과서 분석 34
3.1. 《중국어 I》 교과서 어순 교육 관련 내용 분석 34
3.1.1. 전치사 '在' 35
3.1.2. '比'자 비교문 37
3.1.3. 정도보어 38
3.1.4. 결과보어 45
3.1.5. 연동구문 47
3.2. 《중국어 I》 교과서 어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2
IV. '시간순서원칙(PTS)'을 활용한 《중국어 I》 교과서 편찬 방안 55
4.1. '시간순서원칙(PTS)'의 각 문법사항 적용 55
4.2. '시간순서원칙(PTS)'을 활용한 연습문제 설계 62
V. 결론 72
참고문헌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