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거대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강국이며, 또한 우리나라와도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는 이웃 국가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어는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 할 수 있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중국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초로 한 의사소통 능력을 궁극적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중국어의 어순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게 다가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학습자들이 중국어의 어순을 정형화된 구조로 암기하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작문을 하거나 말하기를 할 때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어순을 학습할 때 암기식이 아닌 인지적으로 자연스러운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9년 개정 고등학교 《중국어I》 교과서에 출현한 '시간순서원칙(PTS)'과 관련된 어순에 대한 문법설명 및 연습문제를 분석하여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보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과서 편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I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토대로 중국어의 '도상성'과 '시간순서원칙(PTS)'의 개념을 설명한다.
III장에서는 2009년 개정 고등학교 《중국어I》 교과서 5종을 비교·분석하여 '시간순서원칙(PTS)'을 적용할 수 있는 어순부분에서의 문법설명과 연습문제에 관한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IV장에서는 '시간순서원칙(PTS)'를 《중국어I》 교과서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어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그 편찬방안을 모색하였다.
'시간순서원칙(PTS)'을 적용한 교과서 편찬 방안은 현재 고등학교 학습 능력 수준에서는 개념적으로 다소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중국어의 어순을 학습할 때 '시간순서원칙(PTS)'을 적용하면 훨씬 더 자연스럽게 중국어의 어순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I》 교과서에 '시간순서원칙(PTS)'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