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평생교육 16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내용 16
2) 평생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 18
2. 중장년층의 삶 20
1) 중장년 기(期)의 특성 20
2) 삶의 질의 개념 24
3) 삶의 질에 대한 측정 26
III. 우쿨렐레 음악학습 및 연구의 방법 30
1. 우쿨렐레 악기 30
1) 개요 30
2) 우쿨렐레 기악교육 32
3) 우쿨렐레 교육 프로그램 34
2. 연구의 방법 35
1) 연구의 대상 35
2) 연구의 도구 36
3) 자료의 처리 39
IV. 연구의 결과 및 분석 40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2. 학습 참여 동기의 차이 42
1) 활동지향형 학습 동기 43
2) 목표지향형 학습 동기 44
3) 학습지향형 학습 동기 46
3. 긍정적 정서의 변화 47
1) 편안함 48
2) 기쁨 50
3) 애정 52
4) 자신감 54
5) 보람 56
6) 만족감 58
4. 삶의 질 인식의 변화 61
1) 전체적 영역 61
2) 심리적 영역 63
3) 사회적 관계 영역 66
5. 논의 68
V. 결론 72
1. 결과의 요약 72
2. 한계와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82
〈표 III-1〉 우쿨렐레 교육과정 내용 34
〈표 III-2〉 참여 동기 측정도구의 구성 36
〈표 III-3〉 참여 동기 측정도구의 신뢰도 37
〈표 III-4〉 삶의 질 측정도구의 구성 38
〈표 IV-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표 IV-2〉 우쿨렐레 교습 참여 동기 42
〈표 IV-3〉 활동지향형 참여 동기의 차이 43
〈표 IV-4〉 목표지향형 참여 동기의 차이 45
〈표 IV-5〉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의 차이 46
〈표 IV-6〉 긍정적 정서의 변화 48
〈표 IV-7〉 편안함 정서 항목의 변화 49
〈표 IV-8〉 편안함 정서 항목의 변화 51
〈표 IV-9〉 애정 정서 항목의 변화 53
〈표 IV-10〉 자신감 정서 항목의 변화 55
〈표 IV-11〉 보람 정서 항목의 변화 57
〈표 IV-12〉 만족감 정서 항목의 변화 59
〈표 IV-13〉 삶의 질 인식의 변화 61
〈표 IV-14〉 전체적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의 변화 62
〈표 IV-15〉 심리적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의 변화 64
〈표 IV-16〉 사회적 관계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의 변화 66
〈그림 III-1〉 우쿨렐레의 구조 및 기능 31
〈그림 IV-1〉 편안함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50
〈그림 IV-2〉 기쁨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52
〈그림 IV-3〉 애정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54
〈그림 IV-4〉 자신감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56
〈그림 IV-5〉 보람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58
〈그림 IV-6〉 만족감 정서 항목의 변화 그래프 60
〈그림 IV-7〉 전체적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 변화 그래프 63
〈그림 IV-8〉 심리적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 변화 그래프 65
〈그림 IV-9〉 사회적 관계 영역에서 삶의 질 인식 변화 그래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