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13
C. 용어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A. 영아-교사 상호작용 15
1.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개념 15
2.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중요성 17
B. 영아의 어휘력 20
1. 어휘력의 개념 및 중요성 20
2. 영아의 어휘력 발달 21
C.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어휘력 27
III. 연구방법 30
A. 연구대상 30
B. 연구도구 31
C. 연구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본조사 33
D. 자료 분석 3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5
A. 만 1, 2세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35
1.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35
2. 기본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차이 36
B. 만 1, 2세 영아의 어휘력 발달 38
1. 영아의 어휘력 발달 38
2. 기본변인에 따른 영아 어휘력의 차이 40
C.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44
V. 논의 및 결론 47
A. 요약 및 논의 47
B.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63
부록 1. 영아-교사 상호작용 측정도구 64
부록 2. 영아 어휘력 측정 도구(MCDI-K) 67
〈표 1〉 영아 어휘력 발달의 주요 특징 22
〈표 2〉 배경변인별 연구대상의 수 30
〈표 3〉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평정 척도(APECP)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31
〈표 4〉 MCDI-K 의 하위범주별 내용과 문항 수 32
〈표 5〉 영아교사의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통계 35
〈표 6〉 영아의 연령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t 검증 36
〈표 7〉 영아의 성별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t 검증 37
〈표 8〉 만 1, 2세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대한 기술통계 38
〈표 9〉 연령에 따른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대한 t 검증 40
〈표 10〉 성별에 따른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대한 t 검증 42
〈표 11〉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상관분석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