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1세, 2세 영아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영아의 어휘력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영아-교사의 상호작용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북 익산, 군산, 전주지역에 소재한 영아전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16개원의 35학급을 대상으로 만1세 영아 175명과 그의 담임교사 35명, 만2세 영아 161명 그의 담임교사 25명, 총 영아 336명 담임교사 6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교사 상호작용 측정도구로는 Martha Abbott-Shim과 Annette Sibley(1987)에 의해 개발된 Asse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APECP)를 강숙현(1994)이 APECP manual(1987)과 APECP research manual(1992)를 참고하여 번안한 '한국판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를 김 현(2008)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어휘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배소영(2003)의 MCDI-K(The MacArthur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y-Korean)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1세, 2세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어떠하며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만 1세, 2세 영아의 어휘력은 어떠하며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만 1세, 2세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 어휘력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t 검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에 대한 교사 상호작용은 높게 나타났으며 적극적인 활동 참여가 가장 높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어 2세가 1세보다 더 높았다. 반면 영아의 성별에 따라 영아-교사 상호작용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의 어휘력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연령별로는 2세가 1세보다 높았으며,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해 언어가 표현 언어보다 높았다.
셋째,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어휘력은 상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