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ABSTRACT 11
I. 서론 16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나.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체육의 개념 및 필요성 19
1) 유아체육의 개념 19
2) 유아체육의 필요성 20
3) 유아체육 활동의 내용 22
4) 유아기 신체 운동발달 25
2. 선행연구의 고찰 27
III. 연구방법 29
가. 연구대상 29
나. 연구도구 30
다. 연구 절차 31
라. 자료분석 32
IV. 결과 및 해석 33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체육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효과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33
2.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 전담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4
3.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79
V. 논의 및 결론 104
A. 요약 및 논의 104
B.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18
〈표 1〉 만 3,4,5세 누리과정 해설서 - 유아체육활동 내용 23
〈표 2〉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29
〈표 3〉 설문지의 구성 31
〈표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체육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3
〈표 5〉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이 필요한 이유 36
〈표 6〉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신체발달 효과에 대한 인식 39
〈표 7〉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정서함양 효과에 대한 인식 41
〈표 8〉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사회성 함양 효과에 대한 인식 43
〈표 9〉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지적 능력 육성 효과에 대한 인식 45
〈표 10〉 체육에 대한 지식 및 이해를 같게 한다는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47
〈표 11〉 체육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의 육성이라는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49
〈표 12〉 유아의 운동 기능 및 신체 조절력 육성이라는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1
〈표 13〉 체육에 대한 소질과 적성의 조기 발견과 육성이라는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3
〈표 14〉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자격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5
〈표 15〉 유아체육 전담교사가 필요한 이유 57
〈표 16〉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 60
〈표 17〉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탁월한 체육지도 능력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에... 62
〈표 18〉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의 발달특성 이해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 64
〈표 19〉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치원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에... 66
〈표 20〉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에 대한 자질의... 68
〈표 21〉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경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0
〈표 22〉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학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2
〈표 23〉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지도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4
〈표 24〉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용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6
〈표 25〉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교육적 신념 및 철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8
〈표 26〉 유아체육활동 실시에 대한 유아의 반응에 대한 만족도 80
〈표 27〉 유아체육활동 실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82
〈표 28〉 유아체육활동의 소요시간에 대한 만족도 84
〈표 29〉 체육선생님의 수업 방법에 대한 만족도 86
〈표 30〉 체육활동 선생님의 종목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만족도 88
〈표 31〉 체육활동 선생님의 유아의 개인차 고려에 대한 만족도 90
〈표 32〉 체육활동을 위한 공간 구성에 대한 만족도 92
〈표 33〉 체육활동을 위한 체육 기구 제공에 대한 만족도 94
〈표 34〉 체육활동이 유아의 교우관계에 도움 주는 정도에 대한 만족도 96
〈표 35〉 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긴장해소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 98
〈표 36〉 체육활동의 유아의 자신감 향상에 대한 만족도 100
〈표 37〉 체육활동과 다른 활동과의 통합성 유지에 대한 만족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