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어머니의 연령, 학력, 기관유형, 자녀성별, 자녀연령 등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체육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효과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체육활동 전담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3-5세 유아의 어머니 243명이다. 전라북도 익산, 전주, 군산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관유형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균등비율로 표집하여, 3-5세 유아의 어머니 총 30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250부가 회수되어 83.3%의 회수율을 보였고, 이 중 질문에 대한 응답이 충실하지 않은 7부를 제외한 243부의 응답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손원호(2003)의 설문지를 기초로 연구자가 수정,고안 하고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필요성과 만족도의 일부문항을 선택형 응답이었던 것을 Likert 척도로 변경하였으며 일부문항의 질문을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 진술하였다. 또한 일부 문항의 경우 연구문제에 맞게 보충하였다. 연구자가 시안 작성 후 대학에서 유아동작교육 관련 강의를 맡고 있는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예비 조사를 통해 문항을 확정하였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x², t-검증, F검증과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체육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목적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체육활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신체발달을 위하여가 가장 높았다.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신체발달 효과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사회성 함양 효과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의 지적 능력 육성 효과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체육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의 육성이라는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의 운동 기능 및 신체 조절력 육성이라는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에 대한 소질과 적성의 조기 발견과 육성이라는 목적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 전담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이라는 자질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탁월한 체육지도 능력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의 발달특성 이해라는 자질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치원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자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의 유아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에 대한 자질의 증요성에 대한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경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학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지도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나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 선정 시 용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 전담교사를 선정할 때 교육적 신념 및 철학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체육활동 실시에 따른 유아의 반응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 실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체육활동의 소요시간에 대한 어머니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 선생님의 종목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 만족도에서 유아체육 활동선생님의 유아의 개인차를 감안하여 지도하는 것에 대한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을 위한 공간 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을 위한 체육 기구 제공에 대한 만족도는 유아의 연령에 따라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교우관계에 도움 주는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긴장해소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유아체육활동과 다른 활동과의 통합성 유지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