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18
(1) 영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및 목적 18
(2) 영유아의 발달과 미술활동 22
2. 영아의 발달과 영아기 미술발달 25
(1) 영아의 발달 25
(2) 영아기 미술발달 27
3. 영아를 위한 미술교육 지도방법 및 유의점 32
(1) 영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재료와 사용방법 32
(2) 영아를 위한 미술 지도방법 35
(3) 영아 미술교육에서의 유의점 37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1
3. 연구절차 42
4. 자료분석 42
IV. 결과 및 해석 43
1.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43
(1)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 43
(2)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 44
(3) 영아반 미술교육의 목적 45
(4)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해 필요한 사항 47
(5)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방법 52
(6)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담당자 53
2.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의 실태 56
(1) 흥미영역 중 미술영역의 구성여부 56
(2) 영아반 미술교육의 운영 56
(3) 영아미술활동 계획 시 표준보육과정의 반영 여부 59
(4) 영아반 미술 수업계획안 작성 시 참고하는 자료 60
(5) 영아반 미술 수업계획안 작성 61
(6) 영아미술교육에 있어서 수업계획안과 실제 활동의 일치도 62
(7) 영아미술관련 활동의 실시정도 63
(8) 영아미술활동 중 가장 많이 실시하는 활동 65
(9) 평면적 미술활동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료 65
(10) 입체적 미술활동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료 66
(11) 영아미술관련 활동의 평가방법 67
(12) 영아미술활동의 작품관리 69
V. 논의 및 결론 72
1. 요약 및 논의 72
(1) 영아반 교사들의 미술활동에 대한 필요성 및 교사역할 72
(2)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의 실태 76
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4
부록 : 설문지 87
〈표 1〉 연구 대상의 특징 40
〈표 2〉 설문지의 내용 및 문항 수 41
〈표 3〉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 43
〈표 4〉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 44
〈표 5〉 영아반 미술교육의 목적 45
〈표 6〉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해 필요한 사항 47
〈표 7〉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방법 52
〈표 8〉 영아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담당자 54
〈표 9〉 흥미영역 중 미술영역의 구성여부 56
〈표 10〉 영아반 미술교육의 운영 57
〈표 11〉 영아미술활동 계획 시 표준보육과정의 반영 59
〈표 12〉 영아반 미술 수업계획안 작성 시 참고자료 60
〈표 13〉 영아반 미술 수업계획안 작성 61
〈표 14〉 영아미술교육의 수업계획안과 실제 활동의 일치 62
〈표 15〉 영아미술관련 활동의 실시정도 63
〈표 16〉 영아미술활동 중 가장 많이 실시하는 활동 65
〈표 17〉 평면적 미술활동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료 66
〈표 18〉 입체적 미술활동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료 66
〈표 19〉 영아미술관련 활동의 평가방법 67
〈표 20〉 영아미술활동의 작품관리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