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영아미술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영아미술교육활동의 실태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지역 익산, 전주, 군산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현재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총 57기관의 보육교사 250명이다.
본 연구의 절차는 2015년 12월 7일부터 12월 11일까지 설문지를 우편이나 직접 방문을 통해 배포하고, 12월 30일까지 우편이나 직접 방문을 통해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영아를 위한 미술교육에 대한 응답 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χ²)과 F(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경력, 학력) 및 관련 변인(기관유형, 반연령)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에 대한 실태는 교사의 배경(경력, 학력) 및 관련 변인(기관유형, 반연령)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에 대해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므로'가 가장 많았으며 미술교육의 목적으로는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영아반 미술교육의 필요성 목적 등에서 교사의 배경 및 관련 변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효과적인 영아미술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다양한 교재, 교구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교실에 미술영역이 독립적으로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높았다.
한편, 연령에 적합한 미술관련 교육 및 연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교사의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40대 교사들의 미술관련 교육 및 연수의 필요성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20대와 30대 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영아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워크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시청각 교육이었으며 이론 강의와 분임토의 방법이 가장 낮았다. 영아의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을 누구에게 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유아교육전공자 중 미술적 지식을 겸비한 교수가 가장 많았다.
둘째, 보육시설 영아반 미술활동에 대한 구성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본 결과 대부분 미술영역이 교실 내에 구성되어 있으며 영아미술활동 계획 시 대부분의 교사가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미술교육에 대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자료로는 미술교육 지도용 자료가 가장 많았으며 영아미술교육에 대한 수업계획안은 담임교사에 의해 작성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교사가 영아 미술활동과 관련된 활동은 주 2-3회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가장 많이 실시하는 활동에 있어서는 그리기가 가장 많았다. 평면적 미술활동에서는 크레파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입체적 구성활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로는 밀가루와 점토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미술활동의 작품관리에 있어서는 필요에 따라 개별로 영아들이 원할 때 집에 가져가도록 하고 개별 영아의 작품 모음집을 만들어 보관하거나 교사나 영아가 원하는 대로 전시해 주도록 하는 방법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영아반 교사의 배경 및 관련 변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배경변인에서는 연령보다는 학력 요인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았으며, 연령 보다는 기관 유형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