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수학동화 15
2)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16
3) 수학적 태도 16
4) 언어 표현력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극놀이 17
1) 극놀이의 개념 17
2) 유아의 극놀이 발달 19
3) 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20
4) 극놀이의 두 가지 유형 21
5) 유아의 극놀이 지도 23
2. 수학적 태도 24
3. 언어 표현력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1) 수학적 태도 검사 30
2) 언어 표현력 검사 31
3. 연구절차 33
1) 검사자 훈련 33
2) 예비연구 34
3) 사전검사 36
4) 실험처치 36
5) 사후검사 42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2.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2
〈부록 1〉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 63
〈부록 2〉 수학적 태도 검사지 68
〈부록 3〉 언어 표현력 검사도구 69
〈부록 4〉 언어표현력 개인별 응답지 72
〈부록 5〉 언어표현력 검사 표 73
〈부록 6〉 검사도구 그림 74
〈표 1〉 연구대상 집단별 사례수와 평균연령 29
〈표 2〉 수학적 태도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30
〈표 3〉 언어 표현력 검사도구 내용 및 측정방법 32
〈표 4〉 연구절차 33
〈표 5〉 수학동화를 통한 극놀이 및 '수학적 탐구하기' 요소 37
〈표 6〉 실험집단의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의 전개과정 38
〈표 7〉 실험집단의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계획안 40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적 태도 사전검사 점수 43
〈표 9〉 수학적 태도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44
〈표 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언어 표현력 사전검사 점수 46
〈표 11〉 언어 표현력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