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현장에서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 소재의 I유치원 유아 18명 실험집단, 같은 유치원의 다른 학급 유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만3, 4세 혼합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을 기초로 한 Ward(1993)의 검사 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윤은경(2004)이 재수정한 수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언어 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해 행동과학 연구소(1973)에서 개발한 '언어능력 측정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어휘력, 언어 이해력, 언어 표현력의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언어 표현력만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수학적 태도와 언어 표현력 검사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및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결과를 SPSS WIN 18.0 프로그램으로 t검증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는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수학동화를 활용한 극놀이는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언어 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위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극놀이를 지도하는 교사나 학부모는 다양한 언어적 경험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며 주변 환경을 제공해주며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유아를 격려하고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