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아인성교육 15
1) 인성의 정의 15
2) 인성의 특성 16
3) 유아 인성교육의 정의 및 목적 17
4) 유아인성교육의 내용 19
5) 유아인성교육의 방법 23
6) 누리과정과 인성교육 26
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29
1) 양육신념 29
2) 양육효능감 33
3) 양육 신념과 양육효능감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대상 44
2. 연구 도구 44
3. 연구 절차 46
4.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8
1.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8
2. 어머니 양육효능감 62
3.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따른 양육효능감 64
V. 논의 및 결론 75
1. 요약 및 논의 75
2.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 93
〈부록 1〉 어머니 유아인성교육 측정도구 95
〈부록 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측정도구 97
〈표 II-1〉 인성의 정의 16
〈표 II-2〉 인성교육의 정의 18
〈표 II-3〉 유아인성교육의 인성덕목별 정의 및 하위내용 22
〈표 III-1〉 연구대상 분포 44
〈표 III-2〉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설문지 문항구성 45
〈표 III-3〉 양육효능감 설문지 문항 구성 46
〈표 IV-1〉 인성교육 관심도에 대한 차이검증 48
〈표 IV-2〉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차이검증 49
〈표 IV-3〉 인성교육의 개념과 내용 이해도 대한 차이검증 50
〈표 IV-4〉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의 차이점에 대한 차이검증 51
〈표 IV-5〉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차이검증 52
〈표 IV-6〉 인성교육 시 비중을 두고 지도해야 하는 영역에 대한 인식의 차이 53
〈표 IV-7〉 인성교육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 54
〈표 IV-8〉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점에 대한 인식의 차이 55
〈표 IV-9〉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 56
〈표 IV-10〉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이유에 대한 인식의 차이 57
〈표 IV-11〉 인성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의 차이 58
〈표 IV-12〉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 59
〈표 IV-13〉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인성의 주요 덕목 60
〈표 IV-14〉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현장 외부의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 61
〈표 IV-15〉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 62
〈표 IV-16〉 유아 연령에 따른 어머니 양육효능감에 대한 차이검증 63
〈표 IV-17〉 인성교육과 양육효능감과의 상관분석 64
〈표 IV-18〉 인성교육시 비중을 두고 지도해야 하는 영역별 양육효능감 65
〈표 IV-19〉 인성교육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에 따른 양육효능감 66
〈표 IV-20〉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점에 따른 양육효능감 67
〈표 IV-21〉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에 따른 양육효능감 68
〈표 IV-22〉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이유에 따른 양육효능감 69
〈표 IV-23〉 인성교육의 목적에 따른 양육효능감 70
〈표 IV-24〉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내용에 따른 양육효능감 71
〈표 IV-25〉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인성의 주요 덕목에 따른 양육효능감 72
〈표 IV-26〉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현장 외부의 환경에 따른 양육효능감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