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어머니 양육효능감을 유아의 연령에 따라 알아보고 어머니의 인식과 양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따라 양육효능감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군산, 익산, 전주시의 각각 2기관씩 총 6개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만3~만5세 유아의 어머니 360명이다. 설문지 총 360부를 배부하여 응답이 불충분한 경우를 제외한 281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 인식의 연령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F 검증과 카이검증,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의 연령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F 검증을 사용하였다.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관심도, 필요성, 개념과 내용이해도,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전반적으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둘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3세, 4세, 5세 유아를 둔 어머니 순으로 나타나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교육관련 효능감은 3세, 4세, 5세 유아를 둔 어머니 순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인 효능감도 3세, 4세, 5세 손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따른 양육효능감을 살펴보면 인성교육관심도와 인성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인성교육의 개념 및 내용이해도는 양육효능감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교육 시 비중을 두고 지도해야 하는 영역에서 정서지도를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높았고 인성교육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기질을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점수가 높았으며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점이 자신에 대한 올바른 관계라 인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높았다. 또한,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에 대해 생활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이 높았다. 인성교육이 강조 되는 이유를 지식위주의 교육이라 인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높았다. 인성교육의 목적은 도덕성 및 예절교육을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점수가 가장 높았고,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심성훈련을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가장 높았다.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인성 주요 덕목으로는 나눔을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인성교육을 위해 교육현장 외부의 환경에 대해 살펴보면 퇴페한 환경추방을 선택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제일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