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1세 · 2세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만 1세 · 2세 영아를 보육하는 영아반 교사들에게 영아의 기질을 고려한 놀이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1세 · 2세 영아의 기질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만 1세 · 2세 영아의 놀이성은 연령 및 성별, 그리고 교사의 학력 및 경력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만 1세 · 2세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익산, 군산, 전주에 소재한 어린이집 3~4개의 기관에 재원중인 만 1세(24개월 미만) 영아 100명과, 만 2세(37개월 미만) 영아 100명, 총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영아기질 설문지는 Fullard, Carey와 Mcdevitt(1984)의 영아기질 설문지(Toddler Temperament Questionnaire:TTQ)를 최영희(1990)가 번안한 것을 박미옥(2015)이 수정. 보완한 교사 응답형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Liberman(1965)의 정의에 기초하여 유아의 놀이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Bernett(1991)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윤상인(2011)이 영아용으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만 1세·2세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SS WIN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F(t)검증을 실시하였고, 그리고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1세와 2세 영아의 기질을 살펴보면, 연령과 남녀 성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기질의 하위영역 중 규칙성과 반응강도에서만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만 1세와 2세 영아의 놀이성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영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또한 교사의 학력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영아 기질의 대부분 하위영역이 놀이성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