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의 문제행동 19
가. 문제행동 개념 19
나. 문제행동 유형 21
다. 문제행동 원인 26
라.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28
2. 문제행동 지도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IV. 연구 결과 39
1. 만 3세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39
가. 적대-공격성 39
나. 걱정-불안 44
다. 과잉행동-산만 48
2. 만 3세 유아의 문제행동 원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1
가. 유아의도와 행동 51
나. 가정요인 53
다. 유아특성 55
라. 교육환경 58
3. 만 3세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실제 60
가. 반응적 상호작용 61
나. 가정에서의 예방실제 65
다. 사회정서 전략 70
V. 논의 및 결론 74
1. 요약 및 논의 74
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_만 3세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지도실제에 관한 설문지 91
〈표 1〉 선행연구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분류 25
〈표 2〉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 32
〈표 3〉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문제행동 원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5〉 문제행동 지도 방안에 대한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6〉 적대-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0
〈표 7〉 걱정-불안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4
〈표 8〉 과잉행동-산만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8
〈표 9〉 유아의도와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1
〈표 10〉 가정요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3
〈표 11〉 유아특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6
〈표 12〉 교육환경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58
〈표 13〉 반응적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61
〈표 14〉 가정에서의 예방실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65
〈표 15〉 사회정서 전략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