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바깥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바깥놀이 필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바깥놀이 운영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바깥놀이의 개선방안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의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3-5세 유아 어머니 총 260명이다. 권연정(2011), 김희진(2012)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F검증, t검증, χ²검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바깥놀이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그 이유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로 인식하였다.
바깥놀이의 교육적 목적은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순으로 유아의 발달을 돕는 것이라고 인식하였으며, 실내놀이와 똑같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절대적이었다.
바깥놀이 영역의 구성 필요성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감각놀이 영역의 구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가장 높았다.
바깥놀이 시설 중 대근육활동을 위한 시설로는 운동장 또는 잔디밭과 복합놀이기구가 가장 필요하며 이동놀이 기구로는 공과 유아용 축구골대를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감각놀이를 위해서는 모래놀이가 가장 필요하며, 역할놀이를 위해서는 소꿉놀이집을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치원 바깥놀이 운영에 있어서는 어머니들은 유치원에서의 바깥놀이의 시간이 1회를 기준으로 21-30분이 가장 적합하다고 인식하였고, 바깥놀이 운영 시간 편성은 오후 12-2시를 가장 선호하였다. 바깥놀이 공간의 바닥소재에 대해서는 잔디밭이 가장 적합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바깥놀이 실시 시 바깥놀이 시설의 안전문제를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 인식하였다.
유치원에서의 날씨에 따른 바깥놀이 실시에 대해서는 다양한 날씨의 경험과 관찰을 위해 가급적 실시해야한다는 인식이 가장 높았으나, 날씨가 좋은 날에만 한다는 인식도 유사하게 높아 어머니들이 날씨를 바깥놀이 실시의 주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바깥놀이에서 주로 이루어져야 할 활동은 '자연관찰'활동이며, '유아들의 안전 지도하기'를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로 인식하였다.
셋째, 유치원 바깥놀이의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바깥놀이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관리라는 인식이 가장 많았으며, 그 밖에 중요성에 대한 인식, 다양한 바깥놀이 프로그램개발, 교사의 운영의지와 노력, 시설 및 기구의 보완, 시설 및 공간 확충 등의 모든 개선방안에 대해 필요성 인식수준이 전반적으로 매우 높았다.
이외에 유치원 바깥놀이의 개선을 위해 어머니들은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