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개념 18
2.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유형 20
3.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운영 22
1)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일과 운영 23
2)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특성화 프로그램 24
3) 안전 및 시설·설비 25
4)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부모와의 연계 27
4. 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28
5. 선행연구 고찰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3
3. 연구 절차 34
1) 예비 조사 34
2) 본 조사 34
4. 자료분석 34
IV. 결과 및 해석 35
1.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35
2.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 운영 개선요구 대한 어머니의 인식 68
V. 논의 및 결론 74
1. 요약 및 논의 74
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_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개선요구 설문지 86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2
〈표 2〉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33
〈표 3〉 배경변인에 따른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35
〈표 4〉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방학동안 운영의... 37
〈표 5〉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특성화 활동 필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39
〈표 6〉 배경변인에 따른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41
〈표 7〉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3
〈표 8〉 방과 후 과정의 교육계획안 내용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5
〈표 9〉 방과 후 과정의 교육활동 방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6
〈표 10〉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 교육활동의 구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8
〈표 11〉 방과 후 과정에 필요한 교육활동 내용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49
〈표 12〉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51
〈표 13〉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방학 중... 53
〈표 14〉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에서... 54
〈표 15〉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55
〈표 16〉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56
〈표 17〉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학급편성의... 57
〈표 18〉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59
〈표 19〉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부모와의 연계를 위한... 60
〈표 20〉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유아 안전관리... 61
〈표 21〉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62
〈표 22〉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64
〈표 23〉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운영방식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65
〈표 24〉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의... 67
〈표 25〉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운영에서... 69
〈표 26〉 배경변인에 따른 방과 후 과정 운영의 질적 향상을 위해...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