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개선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여부, 기관유형, 자녀성별, 자녀연령 등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방과 후 과정 필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방과 후 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방과 후 과정 운영방식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공립 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군산, 익산, 전주시의 공립유치원에 다니면서 방과 후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만 3세~만5세 유아의 어머니 307명이다.
먼저, 전주 3기관(병설,단설), 익산 3기관(병설,단설), 군산 2기관(병설, 단설) 총 8기관을 임의선정 한 후, 기관 당 만3세, 4세, 5세 어머니 각 15명씩 총 360명을 무작위로 표집 하였다. 이중 320명이 응답하였고 응답이 불충분한 경우를 제외한 307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유숙(2014), 이현선(2009)의 설문지를 근거로 본 연구자가 수정, 고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자가 시안을 작성한 후 유아교육 전공 교수 2인과 현장경력 5년 이상의 교사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을 확정하였다.
설문지는 어머니에 대한 일반적 배경 6문항,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22문항,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개선요구 2문항, 총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5점 척도의 경우 1~5점 배점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배경 변인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χ2검증(chi- Square Teats) 또는 t검증이나 F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의 필요성, 방학동안 운영의 필요성, 특성화 활동의 필요성 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수준은 매우 높으며,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유아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와 '어머니가 안심하고 일 할 수 있기 때문에' 라는 인식이 높았다.
또한 공립 유치원 어머니들은 대부분 방과 후 과정의 교육계획안 내용이 '방과 후 과정만 할 수 있는 내용이 잘 나와 있다' 고 인식하였다. 방과 후 과정의 교육방향은 '교육과 보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로 인식하였고, 방과 후 과정의 교육활동 내용으로는 '오전교육활동과 별도의 방과 후 과정 교육활동으로 편성·운영' ,방과 후 과정의 방학 중 교육활동내용으로는 '방학동안 별도의 교육 활동을 편성·운영'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방과 후 과정의 특성화 활동에서 '무용,체육,수영 등 신체활동' 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인식이 많았다. 또한, '신체활동' 과 '미술 활동' 이 방과 후 과정 교육활동 내용에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다수 이었으며, '탐구심과 창의 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는 활동' 이 방과 후 과정 교육활동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특성화 활동이 필요 한 이유에 대서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라는 인식이 높았으며, 병설의 경우 단설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방과 후 과정의 운영방식에서 어머니들은 대부분 방과 후 과정 운영시간이 '적절하다' 고 인식하였으며, 학급편성은 '각 연령별로 따로 학급편성' 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낮잠 및 휴식시간은 '유아의 요구에 맞춰서 개별적으로 필요' 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가정통신문, 쪽지' 등이 부모와의 연계방법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안전사고 운영방식으로는 '유아에게 안전에 대한 기초지식과 응급 처지 법 인식' 과 '안전을 위한 지도방법' 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실내는 '방과 후 과정 전용교실' , 실외는 '대근육 운동영역' 의 시설·설비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배치방법으로는 '방과 후 과정 교사가 담당하되 특성화 교육은 특성화 강사가 담당' 하는 것을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교사의 자질은 '유아에 대한 바람직한 인성을 가진 교사' 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38세 이하의 어머니 인식수준이 다른 연령에 비해 낮았다.
둘째,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개선요구에 대한 어머님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교사 1인당 수가 많다' 를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개선되어야 할 요구사항으로 '행·재정적 지원의 확대' 와 '교사 1인당 유아의 수 조절' 에 대해 많이 인식하였다. 38세 이상의 어머니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단설의 경우 병설보다 어머니의 인식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