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 특별활동 실태와 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이 어떠한 지 그리고, 원장의 배경변인 중 연령, 경력,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특별활동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가정어린이집의 특별활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원장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에 소재한 269개소 가정어린이 집의 원장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김지혜(2008)의 질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변인에 따른 가정어린이집 특별활동 실태 및 원장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카이검증 및 F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의 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는 대부분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있었다. 특별활동 실시 동기는 원아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주기 위해서이며, 부모가 가정어린이집을 선택할 시 대부분 특별활동을 고려하고 있었다. 현재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과목은 체육과 음악 과목이며, 특별활동과목에 대한 유아 및 부모의 선호도는 모든 과목에 대해 대부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의 과목 수는 대부분 2과목을 실시하고 있었다.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 진행은 모든 기관에서 특별활동강사인 외부강사에 의해 진행되고 있었다. 특별활동 실시장소는 대부분이 유희실(거실)에서 실시하고 있었으며, 특별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대부분의 교사는 특별활동강사를 도와 보조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의 배경변인 중 '원아의 특별활동 참여를 학부모의 요구로 중단시킨 적이 있는지' 에 대한 조사에서 '중단시킨 적이 없다' 가 많았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 따라서는 10-15년 미만 경력원장은 '없다' 가 많았고, 15년 이상의 경력 원장은 '있다'가 많았다. 학력에 따라서는 전문대학 졸업 및 4년제 대학교 졸업자 원장은 '중단한 적이 없다' 가 많았으나 보육교사교육원 출신의 원장은 '중단한 적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동일한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가정어린이집의 특별활동 필요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 대부분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필요한 이유는 '원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므로'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원장의 배경변인 중 연령에 따른 조사에서는 '특별활동 교과목은 원아의 수준별로 다양하게 조직되어 있다.' 에 대한 질문에서 45세 미만의 원장이 50세 이상의 원장보다 '그렇다.' 는 대답이 많았으며, 경력에 따른 조사에서는 '특별활동 교육 시 전문적인 교사의 지도를 받는다.' 에 대한 질문에서 10년 미만의 경력을 지닌 원장이 15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원장보다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조사에서는 '특별활동에 대해 원아 및 부모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의 질문에서 보육교사교육원의 학력을 지닌 원장이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원장보다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가정어린이집에서의 특별활동은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