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머리말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현황과 방법 18
II. 군산의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국사교육의 필요성 22
1. 근대문화유산 학습의 필요성 22
2. 군산지역의 근대역사와 근대문화유산 현황 27
III. 군산의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국사교육 방안 44
1. 교과서 분석 및 학습요소 추출 44
2. 현장체험학습에 관한 검토 54
가. 개념 및 의의 54
나. 단계 및 형태 55
다. 구성주의 현장체험학습 58
3. 수업의 모형 60
4. 수업의 실제 67
IV. 맺음말 82
참고 문헌 84
〈표 1〉 군산의 근대문화유산 현황 31
〈표 2〉 구 군산세관본관 32
〈표 3〉 군산 동국사 대웅전 33
〈표 4〉 군산 발산리 구 일본인 농장 창고 35
〈표 5〉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구 히로쓰가옥) 36
〈표 6〉 군산 해망굴 39
〈표 7〉 군산 구 임피역 40
〈표 8〉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 42
〈표 9〉 중학교 『역사2』 체험학습 자료의 시기별 분석 45
〈표 10〉 중학교 『역사2』 체험학습 자료의 장소별 분석 47
〈표 11〉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국사교육 현장체험학습의 수업단계 65
〈표 12〉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1 68
〈표 13〉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2 69
〈표 14〉 현장체험학습 수업지도안 예시 1 71
〈표 15〉 현장체험학습 수업지도안 예시 2 72
〈표 16〉 역사신문 만들기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78
〈표 17〉 행사 교육 지도안 예시 - 박물관 견학 80
〈표 18〉 동아리 활동 현장학습 내용 예시 81
〈그림 1〉 군산 구도심에 남아있는 일본식 주택 28
〈그림 2〉 문화벨트지구/역사경관지구 및 일본식 건축물 분포 29
〈그림 3〉 중학교 『역사2』 일제강점기 군산지역 체험학습자료 1 51
〈그림 4〉 중학교 『역사2』 일제강점기 군산지역 체험학습자료 2 52
〈그림 5〉 일반적인 체험학습의 모형 56
〈그림 6〉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적 탐구모형 61
〈그림 7〉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국사교육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63
〈그림 8〉 현장학습 기초자료의 예 1 74
〈그림 9〉 현장학습 기초자료의 예 2 75
〈그림 10〉 현장학습 기초자료의 예 3 76
〈그림 11〉 현장학습 기초자료의 예 4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