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전문상담교사 현황 21
1) 전문상담교사 제도 및 역할 21
2)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 26
2. 전문상담교사 소진 29
1) 소진의 개념과 특성 29
2) 전문상담교사 소진 관련 선행연구 30
3.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33
1)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정의 33
2) 자기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36
4.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8
1) 연구가설 38
2) 연구모형 39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측정도구 40
1) 직무환경 측정도구 41
2) 소진 측정도구 44
3)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 45
3. 자료수집 47
4.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내용 타당성 분석 49
2. 빈도 분석 49
3. 자료적합성 분석 55
4. 탐색적 요인분석 58
5. 상관관계 분석 63
6. 가설검증 63
V.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및 논의 68
2. 제한점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9
〈표 II-1〉 Wee 프로젝트 구축현황 23
〈표 II-2〉 2014-2015 시도별 전문상담교사 배치 현황 24
〈표 II-3〉 2015년도 전문상담교사 학교급별 배치 현황 25
〈표 III-1〉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 검사 문항 구성과 신뢰도 43
〈표 III-2〉 소진 검사 문항 구성과 신뢰도 45
〈표 III-3〉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검사 문항구성과 신뢰도 46
〈표 IV-1〉 인구통계변수에 따른 빈도분석 51
〈표 IV-2〉 학부 전공 현황 52
〈표 IV-3〉 대학원 전공 현황 52
〈표 IV-4〉 전문상담교사 경력 53
〈표 IV-5〉 일평균 사례수 53
〈표 IV-6〉 장기상담 연간사례수 54
〈표 IV-7〉 상담 관련 자격증 54
〈표 IV-8〉 KMO와 Bartlett의 검정 56
〈표 IV-9〉 하위요인의 공통성 및 신뢰도 요약 57
〈표 IV-10〉 직무환경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IV-11〉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IV-12〉 소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2
〈표 IV-13〉 상관분석 결과 63
〈표 IV-14〉 가설 1 회귀분석 결과 64
〈표 IV-15〉 가설 2 회귀분석 결과 65
〈표 IV-16〉 가설 3 회귀분석 결과 66
〈표 IV-17〉 가설 4 회귀분석 결과 67
〈그림 II-1〉 Wee 프로젝트 구축현황 23
〈그림 II-2〉 시도별 전문상담교사 배치현황 24
〈그림 II-3〉 전문상담교사 학교급별 배치현황 25
〈그림 II-4〉 직무환경 인식과 소진의 관계에서 상담자활동...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