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소진의 관계에서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은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과 소진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2016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문상담교사 연수, 전문상담교사 인력 연수에 참여하여 설문을 배부하였다. 각 지역에 거주하는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이메일 설문을 실시한 결과 전문상담교사 216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설문에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 척도,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척도, 소진 척도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내용타당성 분석, 기술통계분석, 자료적합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이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설은 기각되었다. 셋째,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소진의 관계에서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회귀분석을 한 결과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연구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상담교사 제도가 정착된 지 10년이 경과한 현 시점에서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업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의 정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상담교사들의 소진을 경감시켜 주는 보호변인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통하여 전문상담교사들이 물리적, 심리적 환경으로부터 소진을 예방하고 건강한 상담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