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배경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전래동화의 이론적 고찰 14
1) 전래동화의 의미 14
2) 전래동화의 형성과 발전과정 15
3) 전래동화의 특징 17
2. 리텔링 개념 18
1) 리텔링의 의미 18
2) 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19
3) 리텔링 교육의 필요성 23
III. 전래동화 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교육 25
1. 초등아동의 미술표현 특징 25
2. 리텔링 미술교육 개발 모형 30
3. 리텔링 미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창의지도안 36
IV. 교육활동의 적용 및 분석 48
1. 연구대상 및 수업 설계 48
2. 리텔링 미술 활동을 통한 작품 분석 48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