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혁신학교 19
가. 혁신학교의 개념 19
나. 전국의 혁신학교 추진 현황 24
2. 전라북도 혁신학교 28
가. 전라북도 혁신학교 운동의 철학적 배경 28
나. 전라북도 혁신학교의 운영 현황 37
3. 학교생활만족도 47
가.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47
나. 학교생활만족도의 척도 49
4. 선행연구의 고찰 61
III. 연구방법 65
1. 연구대상 65
2. 연구 측정 도구 67
가. 학교생활만족도 척도 67
3. 자료 분석 70
IV. 연구결과 및 해석 71
1.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71
가.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71
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영역별 차이 73
2.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생들의 성적별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83
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3
나. 수업활동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4
다. 사제관계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5
라. 교우관계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6
마.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9
3. 혁신학교의 학급규모별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90
가. 학교생활만족도 전체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0
나. 수업활동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1
다. 사제관계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2
라. 교우관계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3
마. 수업 외 활동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4
V. 요약 및 결론 97
1. 요약 97
2. 결론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11
〈표 1〉 전국의 혁신학교 현황 25
〈표 2〉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26
〈표 3〉 전통적인학교, 대안학교, 프레네 학교의 비교 30
〈표 4〉 2016 전라북도 혁신학교 추진 방향 40
〈표 5〉 2016 전라북도 혁신학교 추진 실천 과제 41
〈표 6〉 2016 전라북도 혁신학교 지원방안 42
〈표 7〉 전라북도 혁신학교 평가 영역, 지표, 요소 44
〈표 8〉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영역 선행연구 자료 49
〈표 9〉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세부 활동 내용 58
〈표 10〉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6
〈표 11〉 회전된 성분행렬 68
〈표 12〉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9
〈표 13〉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71
〈표 14〉 수업활동 영역 문항별 만족도 차이 73
〈표 15〉 사제관계 영역 문항별 만족도 차이 75
〈표 16〉 교우관계 영역 문항별 만족도 차이 77
〈표 17〉 25번 문항의 만족도 차이 78
〈표 18〉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 문항별 만족도 차이 79
〈표 19〉 37번 문항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생들의 성적별 만족도 차이 81
〈표 20〉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3
〈표 21〉 수업활동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4
〈표 22〉 사제관계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5
〈표 23〉 교우관계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6
〈표 24〉 교우관계 영역에 대한 기술통계량 87
〈표 25〉 교우관계 영역의 개체-간 효과 검정 87
〈표 26〉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한 성적별 만족도 차이 89
〈표 27〉 학교생활만족도 전체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0
〈표 28〉 수업활동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1
〈표 29〉 사제관계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2
〈표 30〉 교우관계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3
〈표 31〉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한 학급규모별 만족도 차이 94
〈표 32〉 수업 외 학교활동 문항에 따른 혁신학교 학급 규모별 비교 95
〈그림 1〉 헬레네 랑에 학교 교실 배치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