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함으로써 전라북도 혁신학교의 성과를 살피고, 전라북도 혁신학교의 개선 방법 모색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을 수업활동, 사제관계, 교우관계, 수업 외 학교활동으로 구분하여 전라북도에 소재한 중학교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독립 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이원배치분산분석,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수업활동, 사제관계,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혁신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수업 외 학교활동에 대한 12개 문항 모두에서 혁신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성적별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비교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사제관계, 교우관계,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해 혁신학교 상 수준의 학생들이 일반학교 하 수준의 학생들 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업활동 영역에서 혁신학교 상 수준과 일반학교 상 수준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고 혁신학교 중 수준과 일반학교 중 수준이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학교 하 수준과 일반학교 하 수준의 학생들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원배치분산분석결과 수업활동, 사제관계, 수업 외 학교활동 영역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우관계 영역에 대해서는 성적과 학교의 종류가 각 각 차이를 보였으며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교우관계에 있어 혁신학교 하 수준의 학생들의 만족도가 일반학교 하 수준의 학생들의 만족도 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혁신학교의 학급규모별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수업활동, 사제관계, 교우관계 영역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수업 외 학교생활 영역에서 학급 당 인원이 20명 미만이 혁신학교가 학급 당 인원이 20명 이상 25명 이하인 혁신학교와, 학급 당 인원이 30명 이상인 혁신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 종합해보면, 전라북도 혁신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일반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수업 외 학교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수업활동 영역에서 아직까지 성적별 상 수준, 중 수준, 하 수준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급규모가 20명 이상인 혁신학교의 경우 수업 외 학교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학급규모가 20명 미만인 혁신학교의 경우보다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혁신학교의 수업활동에 대한 개선 방향과 학급규모가 20명 이상인 혁신학교의 수업 외 학교활동 운영 방법의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