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타악기의 개념 17
2. 타악기의 치료적 속성 18
가) 리듬성 18
나) 진동촉각성 21
3. 타악기 활용실태 23
4. 타악기 활용 관련 연구 24
가) Journal of Music Therapy(2000~2015) 타악기 관련 연구현황 26
나) 한국음악치료학회지(2000~2015) 타악기 관련 연구현황 31
다) 그룹세션과 즉흥연주에서 타악기 활용 35
5. 타악기 교육 38
가) 타악기 교육 내용 38
나) 타악기 교육의 필요성 39
III. 연구방법 41
1. 조사대상 41
2. 조사도구 41
가) 일반적 사항 42
나) 타악기 활용현황 42
다) 타악기 교육 인식도 42
3. 연구절차 44
가) 예비설문조사 44
나) 본설문조사 44
4. 자료분석 방법 44
IV. 연구결과 45
1. 일반적 사항 45
2. 타악기 활용현황 48
3. 타악기 교육 인식도 59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9
참고문헌 72
부록 : 타악기 활용실태와 타악기 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 설문지 85
ABSTRACT 96
표 1. 타악기 분류 17
표 2. Journal of Music Therapy 연구 대상별 연구현황 27
표 3. Journal of Music Therapy 연구 목적별 연구현황 29
표 4.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연구 대상별 연구현황 32
표 5.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연구 목적별 연구현황 33
표 6. 설문지의 구성 43
표 7. 타악기 활용현황-연속형 문항 49
표 8. 타악기 활용현황-범주형 문항 52
표 9. 타악기 활용관련 교차분석 결과 54
표 10. 타악기 활용도와 활용능력간 상관관계분석결과 59
표 11. 타악기 교육인식도 분석결과 64
그림 1. 전반적 음악치료세션과 타악기 활용세션에서 음악치료사의 일차악기 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