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9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역량의 정의 15
2. 음악치료사의 역량 18
1) AMTA의 음악치료사 전문 역량 20
2) 국내 음악치료사의 역량 연구 29
3. 음악치료사 교육과정 32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설문지 구성 34
1) 기초 자료 34
2) 설문지 구성 35
3) 자료 분석 36
IV. 결과 및 논의 38
1.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2. 연구 결과 40
1) 음악치료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신입 음악치료사에게 요구하는 역량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40
2) 신입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42
3) AMTA에서 요구하는 전문가 역량과 우리나라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49
4) 우리나라 신입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50
3. 국내 신입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준 56
V. 결론 및 논의 59
VI.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록 69
[표 1] 역량의 정의 15
[표 2] Spencer와 Spencer의 내적 특성 16
[표 3] AMTA 음악기초 역량 21
[표 4] AMTA 임상기초 역량 23
[표 5] AMTA 음악치료 역량 24
[표 6] 최종 설문 구성 35
[표 7]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핵심역량 요구 40
[표 9] 음악기초 추출 역량 43
[표 10] 임상기초 추출 역량 44
[표 11] 음악치료 추출 역량 45
[표 12] KMO와 Bartlett의 검정 51
[표 13] 패턴행렬 52
[표 14] 추출 요인 53
[표 15] 요인 이동 53
[표 16] 국내 신입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최종 역량 수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