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질문 17
3. 용어의 정의 18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아동 및 청소년 연구 동향 20
1) 특수교육에서의 연구 동향 20
2) 아동복지학에서의 연구동향 21
3) 예술치료 및 기타심리치료에서의 연구 동향 23
2. 아동 및 청소년 음악치료 25
1)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25
2) 아동 및 청소년 음악치료 국내 연구 동향 27
3) 아동 및 청소년 음악치료 국외 연구 동향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자료 수집 방법 34
3. 분류 기준 36
1) 연구대상의 분류 36
2) 연구유형별 분류 38
3) 연구내용별 분류 42
4. 분석 방법 46
1) 코딩시트의 작업과정 46
IV. 연구 결과 49
1. 시기별 연구대상의 동향 49
1) 한국의 연구대상 동향 49
2) 미국의 연구대상 동향 53
3) 한국과 미국의 연구대상의 동향 비교 56
2. 시기별 연구유형의 동향 63
1) 한국의 연구유형 동향 63
2) 미국의 연구유형 동향 67
3) 한국과 미국의 연구유형의 동향 비교 71
3. 시기별 연구내용의 동향 78
1) 한국의 연구내용 동향 78
2) 미국의 연구내용 동향 83
3) 한국과 미국의 연구내용의 동향 비교 88
V.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9
참고문헌 112
부록 11
[부록 1] 한국음악치료학회지(KJMT) 내용분류 119
[부록 2] 음악치료교육연구(KJMTE), 인간행동과 음악연구(JMHB) 내용분류 128
[부록 3] Journal of Music Therapy 내용분류 137
[부록 4] Music Therapy Perspectives 내용분류 161
ABSTRACT 177
〈표 1〉 연도별/국가별 논문 편수 33
〈표 2〉 연구대상 분류표 38
〈표 3〉 연구영역, 연구방법 분류표 41
〈표 4〉 목적영역 분류표 43
〈표 5〉 음악중재 분류표 44
〈표 6〉 일반적인 분류기준에 따른 코딩 시트 47
〈표 7〉 문헌연구에 따른 코딩시트 48
〈표 8〉 한국의 진단기준별 연구 분포 현황 49
〈표 9〉 한국의 장애별 연구 분포 현황 50
〈표 10〉 한국의 일반문제, 일반의료환자 대상별 연구 분포 현황 51
〈표 11〉 한국의 발달단계별 연구 분포 현황 52
〈표 12〉 미국의 진단기준별 연구 분포 현황 53
〈표 13〉 미국의 장애별 연구 분포 현황 54
〈표 14〉 미국의 일반문제, 일반의료환자 대상별 연구 분포 현황 55
〈표 15〉 미국의 발달단계별 연구 분포 현황 56
〈표 16〉 진단기준별 연구 분포 현황 57
〈표 17〉 장애 대상연구의 분포 현황 58
〈표 18〉 일반문제, 일반의료환자 대상연구의 분포 현황 60
〈표 19〉 발달단계별 연구 분포 현황 62
〈표 20〉 한국의 연구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64
〈표 21〉 한국의 연구방법별 연구 분포 현황 64
〈표 22〉 한국의 양적연구 분포 현황 65
〈표 23〉 한국의 실험연구, 기술연구의 분포 현황 66
〈표 24〉 한국의 질적연구의 분포 현황 67
〈표 25〉 미국의 연구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67
〈표 26〉 미국의 연구방법별 연구 분포 현황 68
〈표 27〉 미국의 양적연구의 분포 현황 69
〈표 28〉 미국의 실험연구, 기술연구의 분포 현황 69
〈표 29〉 미국의 질적연구의 분포 현황 70
〈표 30〉 연구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71
〈표 31〉 연구방법별 연구 분포 현황 73
〈표 32〉 양적연구의 분포 현황 74
〈표 33〉 실험연구, 기술연구의 분포 현황 75
〈표 34〉 질적연구의 분포 현황 77
〈표 35〉 한국의 측정도구별 연구 분포 현황 79
〈표 36〉 한국의 목적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80
〈표 37〉 한국의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80
〈표 38〉 혼합활동 열거에 따른 한국의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81
〈표 39〉 한국의 노래, 악기, 작곡활동별 연구 분포 현황 82
〈표 40〉 한국의 치료회기별 연구 분포 현황 83
〈표 41〉 미국의 측정도구별 연구 분포 현황 84
〈표 42〉 미국의 목적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85
〈표 43〉 미국의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85
〈표 44〉 혼합활동 열거에 따른 미국의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86
〈표 45〉 미국의 노래, 악기, 작곡활동별 연구 분포 현황 87
〈표 46〉 미국의 치료회기별 연구 분포 현황 88
〈표 47〉 측정도구별 연구 분포 현황 89
〈표 48〉 측정도구의 분류표 90
〈표 49〉 목적영역별 연구 분포 현황 94
〈표 50〉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96
〈표 51〉 혼합활동 열거에 따른 음악중재별 연구 분포 현황 97
〈표 52〉 노래, 악기, 작곡활동별 연구 분포 현황 99
〈표 53〉 치료회기별 연구 분포 현황 100
[그림 1] 자료수집방법의 도식화 35
[그림 2] 연구의 분류기준 및 내용 45
[그림 3] 진단기준별 연구 차이 분포 57
[그림 4] 장애 대상연구의 차이 분포 59
[그림 5] 일반문제 대상연구의 차이 분포 61
[그림 6] 일반의료환자 대상연구의 차이 분포 61
[그림 7] 발달단계별 연구 차이 분포 63
[그림 8] 연구영역별 연구 차이 분포 72
[그림 9] 연구방법별 연구 차이 분포 73
[그림 10] 양적연구의 차이 분포 74
[그림 11] 실험연구의 차이 분포 76
[그림 12] 기술연구의 차이 분포 76
[그림 13] 질적연구의 차이 분포 78
[그림 14] 측정도구별 연구 차이 분포 89
[그림 15] 목적영역별 연구 차이 분포 95
[그림 16] 음악중재별 연구 차이 분포 96
[그림 17] 혼합활동 열거에 따른 음악중재별 연구 차이 분포 98
[그림 18] 노래, 악기, 작곡 활동별 연구 차이 분포 99
[그림 19] 치료회기별 연구 차이 분포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