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II. 문헌고찰 16
1. TV 홈쇼핑의 발전과 과정 16
1) TV홈쇼핑의 현황 16
2) TV 홈쇼핑의 발전 17
3) TV 홈쇼핑 패션산업의 현황과 중요성 18
2. 패션스타일리스트 20
1)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유형과 역할 20
2) TV 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과 현황 22
3. 모델 24
1) 모델의 유형과 역할 24
2) TV 홈쇼핑 모델의 역할 및 현황 26
4. 관계마케팅 27
1) 관계마케팅 개념 27
2) 관계마케팅의 실행요인 28
5. 관계의 질을 나타내는 신뢰 31
1) 관계의 질의 개념 31
2) 신뢰의 개념 32
3) 신뢰와 관계마케팅 하위요인 33
6. 관계성과를 나타내는 재이용의도 36
1) 관계성과의 개념 36
2) 재이용의도의 개념 37
3) 재이용의도와 관계마케팅 하위요인 38
7.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성과의 차이 42
(1) 소비자 특성에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의 차이 42
(2)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관계성과의 차이 42
III.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 44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44
1) 연구가설 44
2) 연구모형 45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46
1) 사전조사 47
2) 관계마케팅에 관한 문항 50
3) 신뢰에 관한 문항 52
4) 재이용의도에 관한 문항 52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52
3. 자료수집 및 분석 53
1) 자료수집 53
2) 자료분석 53
IV. 결과 및 논의 54
1. 표본의 특성 54
2.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 56
1) 관계마케팅의 구성요인 57
2) 신뢰와 재이용의도의 타당성검증 58
3. 가설검증 59
1)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2)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신뢰의 매개효과 65
3) 모델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68
V.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및 제언 76
2. 제한점 79
참고문헌 81
부록_설문지 93
ABSTRACT 100
〈표 1〉 CJ, GS, 현대홈쇼핑의 최근 패션제품 판매 마케팅 현황 19
〈표 2〉 스타일리스트의 유형과 역할 21
〈표 3〉 모델의 유형과 역할 25
〈표 4〉 관계마케팅 요인 선행연구 29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4
〈표 6〉 연구대상자의 직무관련 특성 56
〈표 7〉 관계마케팅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8〉 신뢰와 재이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9〉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0〉 경로분석모형의 직·간접적 경로효과와 총효과 67
〈표 11〉 모델유형 경로 및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69
〈표 12〉 모델 경력기간 경로 및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73
〈그림 1〉 연구모형 46
〈그림 2〉 경로분석 검증결과 68
〈그림 3〉 패션모델 경로분석 검증결과 71
〈그림 4〉 연출모델 경로분석 검증결과 72
〈그림 5〉 모델경력 10년 미만 경로분석 검증결과 74
〈그림 6〉 모델경력 10년 이상 경로분석 검증결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