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C. 선행연구 고찰 11
II. 청소년 이해 15
A. 청소년의 정의 15
B.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 15
1. 신체 발달적 특성 16
2. 인지 발달적 특성 17
3.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 17
4. 신앙적 발달 특성 18
C. 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문제 20
1. 청소년 문화 20
2. 청소년 문제 28
III. 신앙공동체와 공동체성 38
A. 신앙공동체의 이해 38
1. 신앙공동체의 일반적 이해 38
2. 신앙공동체의 성서적 이해 40
3. 신앙공동체의 현대사회적 이해 48
B. 코이노니아와 공동체성 51
1. 코이노니아의 이해 51
2. 코이노니아로서 공동체성 58
3. 청소년과 공동체성 60
IV. 놀이와 기독교교육 64
A. 놀이의 이해 64
1. 놀이의 일반적 이해 64
2. 놀이의 신학적 이해 68
B. 놀이로 하는 청소년 기독교교육 75
1. 놀이로 하는 청소년 기독교교육 75
2. 놀이와 청소년 기독교교육의 상관성 76
3. 놀이의 청소년 기독교교육적 의미 81
V. 프로그램 개발과 실제 86
A. 프로그램 개발 86
1. 프로그램의 명칭 86
2. 프로그램의 설계 86
3.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86
4. 프로그램의 이해 86
B. 프로그램 실제 97
1. 프로그램의 구성 97
2. 프로그램의 실제 99
VI. 결론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41
〈표 V-1. 1-4회기 프로그램 요약〉 99
〈표 V-2. 8회기 프로그램 요약〉 100
〈표 V-3. 1회기 즐거운 만남과 사귐〉 101
〈표 V-4. 2회기 한 몸, 한 마음, 받아주는 우리〉 106
〈표 V-5. 3회기 서로를 알아가는 기쁨〉 111
〈표 V-6. 4회기 나다운 나, 너다운 너, 특별한 우리〉 116
〈표 V-7. 5회기 서로를 빛나게 하는 우리〉 120
〈표 V-8. 6회기 예수님을 닮아 가는 우리〉 124
〈표 V-9. 7회기 새 계명 따라 서로 사랑하기〉 127
〈표 V-10. 8회기 하나님 나라의 삶을 꿈꾸며〉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