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B. 연구의 범위 및 전개방법 13
C. 용어 정의 14
1. 유아 14
2. 영성 14
3. 영성교육 15
4. 오감 15
II. 유아에 대한 이론적 이해 16
A. 유아의 이해 16
B. 유아에 대한 발달적 이해 16
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16
2.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19
3. 파울러(J. Fowler)의 신앙발달 23
III. 유아 영성에 대한 이해 27
A. 영성에 대한 이해 27
1. 영성의 일반적 정의 27
2. 기독교 영성의 정의 29
3. 영성교육의 정의 36
B. 유아 영성과 영성교육의 이해 39
1. 유아 영성의 이해 39
2. 유아 영성교육을 위한 이론 43
IV. 유아 영성교육과 오감의 상관성 50
A. 시각적 영성 50
B. 청각적 영성 54
C. 촉각적 영성 57
D. 후각적 영성 60
E. 미각적 영성 62
V.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의 원리 65
A. 주체 및 대상 65
B. 교육목적 66
C. 교육내용 68
1. 예배 68
2. 말씀 69
3. 기도 70
4. 신앙생활 71
D. 교육방법 73
1. 시각적 방법 73
2. 청각적 방법 73
3. 촉각적 방법 74
4. 후각적 방법 74
5. 미각적 방법 74
VI.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의 실제 75
A.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75
1. 유아 영성교육 주제 교육 계획안 75
B.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9
1. 프로그램 준비 79
2. 프로그램 실제 82
VII. 결론 90
A. 요약 90
B. 제언 92
참고문헌 94
〈표 II-1〉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7
〈표 II-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20
〈표 II-3〉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 24
〈표 V-1〉 각 영역별 생활에 따른 유아 71
〈표 VI-1〉 유아 영성교육 주제 교육 계획안(예배) 75
〈표 VI-2〉 유아 영성교육 주제 교육 계획안(말씀) 76
〈표 VI-3〉 유아 영성교육 주제 교육 계획안(기도) 77
〈표 VI-4〉 유아 영성교육 주제 교육계획안 (신앙생활) 78
〈표 VI-5〉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교육계획안 83
〈표 VI-6〉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시간표 85
〈표 VI-7〉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수업계획안 86
〈그림VI-1〉 오감을 활용한 유아 영성교육 환경구성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