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키워드) 11
I. 서론 12
A. 연구동기와 목적 12
B. 연구방법과 범위 13
II. 유아의 발달과 신앙 발달의 이해 14
A. 유아 발달의 이해 14
1. 신체·운동발달 14
2. 인지·언어발달 16
3. 사회성발달 20
4. 정서발달 21
B. 유아 신앙발달의 이해 23
1.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 24
2. 골드만의 신앙발달 이론 26
C. 종합정리 28
III. 절기에 대한 이해 31
A. 유대인의 절기 31
1. 절기의 종류 32
2. 유대인의 절기교육 40
3. 종합정리 41
B. 교회력에 따른 절기 42
1. 교회력에 대한 이해 43
2. 절기의 종류 45
3. 종합정리 54
IV.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교육의 이론적 근거 56
A. 성서적·역사적 근거 56
1.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교육에 대한 성서적 배경 56
2.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교육의 역사 60
3. 종합정리 63
B. 기독교교육학적 근거 64
1. 호레이스 부쉬넬의 기독교적 양육 64
2. 제임스 D. 스마트의 기독교교육 이론 67
3. 존 웨스터호프의 기독교교육 이론 71
4. 가정- 교회 연계교육의 미래와 방향성 73
5. 종합정리 75
V.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절기교육 78
A. 절기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회의 역할 78
1. 가정의 역할 78
2. 교회의 역할 79
B. 가정-교회의 연계의 필요성 80
1. 유기적인 관계 80
2. 통전적인 교육 81
3. 신앙공동체 81
C. 절기교육의 핵심 요소 83
1. 이야기 83
2. 예전 86
3. 공동체 87
D.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여 실시하는 절기교육의 필요성 88
VI.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절기교육 프로그램 - 대림절·성탄절을 중심으로 91
A. '절기교육'의 방향 91
1. 교육목적 92
2. 교육내용 93
3. 교육방법 94
B. 대림절 '절기교육'의 실제 95
1. 이야기 96
2. 예전 110
3. 신앙공동체 119
C. 성탄절 '절기교육'의 실제 128
1. 교회에서의 프로그램 129
2. 가정에서의 프로그램 135
VII. 결론 138
A. 요약 138
B. 제언 139
참고문헌 142
〈표 1 : 이야기 중심으로 한 대림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96
〈표 2 : 예전을 중심으로 한 대림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10
〈표 3 :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대림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19
〈표 4 : 교회와 가정에서의 성탄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29
〈그림 1 :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는 절기교육〉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