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 10
B. 연구 방법 10
C. 용어 정의 11
1. 종교교육 11
2.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 14
II. 한국 기독교학교 종교교육의 역사와 위기 16
A. 한국 기독교학교 종교교육의 역사 16
1. 대한제국 말기 ~ 일제강점기 전 16
2. 일제강점기 18
3. 해방 후 ~ 현재 19
B. 현재의 위기 19
1. 평준화정책에 의한 위기 19
2.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위기 23
3. 사립학교법 개정에 의한 위기 28
4. 종교교육의 자유의 근거 35
5. 종합 40
III. 해외 공교육의 역사와 종교교육의 현황 42
A. 독일 42
1. 독일 공교육의 역사 42
2. 독일 공교육 내에서의 종교교육 48
B. 영국 50
1. 영국 공교육의 역사 51
2. 영국 공교육내에서의 종교교육 57
C. 덴마크 61
1. 덴마크 공교육의 역사 61
2. 덴마크 공교육내에서의 종교교육 62
D. 종합 63
IV. 공교육 내 종교교육 확립을 위한 대처 방안 65
A. 회피 및 회피 전학 제도 65
1. 회피 제도 65
2. 회피 전학 제도 67
3. 회피 및 회피 전학 제도 도입 관련 법 검토 68
B. '문제 중심 학습' (PBL) 종교교육 76
1. '문제 중심 학습' 의 개념 76
2. '문제 중심 학습' 의 구성 78
3. 종교교육으로서 '문제 중심 학습' 이 가지는 의미 81
4. '문제 중심 학습' 종교교육의 실제 83
V. 결론 및 제언 92
A. 요약 92
B. 제언 94
참고문헌 96
〈표 1〉 종교과목의 변화과정 24
〈표 2〉 생활과 종교 내용 체계 25
〈표 3〉 종교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27
〈표 4〉 2015년도 사립학교와 학생 수 현황 29
〈표 5〉 37차 사립학교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 30
〈표 6〉 독일 공교육에서 종교교육 유형 49
〈표 7〉 2015학년도 고교신입생 입학전형 내 고교 지원 및 배정 방법 72
〈표 8〉 '문제 중심 학습' 의 전개 과정 80
〈표 9〉 연간 차시 계획표 84
〈표 10〉 종교수업 학습지도안 87
〈표 11〉 발표물 평가지 89
〈표 12〉 소그룹활동 평가지 89
〈표 13〉 성찰일지 양식 90
〈표 14〉 PBL 수업 평가도구(학습자용)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