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국내 사교육 관련 연구현황 8
2. 기독교교육 내 사교육 연구의 필요성 9
3. 연구의 목적 9
B. 연구내용과 방법 10
1. 교육영역분류 10
2. 교육영역정의 10
3. 교육영역관계 11
4. 연구방법 12
II. 학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교육 13
A. 학교교육의 현실 13
1. 학교교육의 만족도 13
2. 학교교육의 문제점 19
B. 기독교대안학교교육 22
1.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22
2.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사 26
III. 사교육과 대안사교육 28
A. 사교육의 현실 28
1. 초등학생과 학원교육에 관한 연구 28
2. 학교에서의 중학생과 학원교육에 관한 연구 30
3. 학원에서의 중학생과 학원교육에 관한 연구 31
B. 대안사교육 34
1. 대안사교육의 필요성 34
2. 기독교적 대안사교육의 필요성 36
IV. 기독교적 대안사교육의 가능성 41
A. 기독교적 대안사교육의 원칙 41
B. 사례: 주인공수학학원 43
1. 사례 학원의 세 가지 교육영역 44
2. 교육방법에 대한 교사와의 문답 46
3. 교육성과에 대한 학생과의 문답 52
4. 사례에 대한 비판적 성찰 61
V. 결론 및 제언 64
A. 결론 64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