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A. 연구 동기 및 문제 제기 12
B. 연구 목적 13
C. 연구 방법과 범위 14
II. 일반적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이해 17
A. 자기주도적 학습 원리 17
1. 자기주도 학습 배경 18
2. 자기주도적 학습 정의 19
3. 자기주도 학습 전제조건 20
B. 자기주도적 학습의 실제 21
1.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21
2. 자기주도 학습 실천 22
3.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24
4. 자기주도학습과 교사주도학습 상호비교 분석 26
III. 기독교적인 성서적, 신학적 자기주도 학습 이해 28
A. 성서적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28
1. 구약 성서에 나타난 자기주도적 학습 모델 28
2. 신약성서에 나타난 자기주도적 학습 모델 35
B. 신학적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40
1. 하나님의 형상 이해 40
2. 자유의지가 주는 건강한 교육 42
3. 성화 과정에 따른 실천교육 43
IV.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교회학교의 실제적 학습 45
A. 교육의 목적 45
1. 교육의 내용 45
B. 자기주도적 교회교육의 방법 50
1. 스스로 학습 50
2. 질문과 토의적 학습 52
3. 자기개발 학습 54
4. 자기주도적 학습코칭 55
C. 자기주도적 학습 교회교육의 현장 56
1. 학교 56
2. 교회 59
3. 가정 60
4. 자기주도적 학습 연결시스템 구축(가정, 교회 가정) 63
V. 교회학교에서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교육 64
A. 신앙교육 64
1. 자기주도형 성경교육 모델 64
2. 자기주도적 제자 교육 68
3. 자기주도형 교사교육 71
4. 자기주도형 부모교육 76
B. 영성 교육 81
1. 자기주도적 예배 참여 81
2. 자기주도적 전도 참여 88
3. 자기주도적 큐티 실천 92
C. 전인적 교육 97
1. 쉼있는 교육 97
2. 교회 도서관 활성화 교육 100
3. 방과 후 교회학교 103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106
VI. 결론 및 제언 112
A. 결론 113
B. 제언 113
참고문헌 115
〈표 1〉 트레핑거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25
〈표 2〉 교사주도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 비교 27
〈표 3〉 경건생활 체크리스트(개인) 67
〈표 4〉 신앙 성장을 위한 위한 ○○○의 매일 점검표(가정) 67
〈표 5〉 자기주도적 제자훈련 커리큘럼(이론적) 69
〈표 6〉 자기주도적 제자훈련 커리큘럼(실천적) 70
〈표 7〉 교사 신앙점검표-1(삶) 74
〈표 8〉 교사 신앙점검표-2(신앙) 74
〈표 9〉 학생 양육일지 점검표 75
〈표 10〉 주향교회 맘투맘 일정과 순서 78
〈표 11〉 맘투맘 소그룹 진행원리 78
〈표 12〉 주향교회 맘투맘 참가자 미래 직업 희망현황(부모, 자녀) 79
〈표 13〉 주향교회 맘투맘 큐시트 80
〈표 14〉 우아공주(우리아이 공부의 주인공 만들기) 십계명 81
〈표 15〉 통합예배의 모델(예) 85
〈표 16〉 예배의 다양성과 의미 86
〈표 17〉 부활절 통합예배 88
〈표 18〉 교회학교 아동부 전도자의 삶 체크리스트 90
〈표 19〉 부모가 할 일과 교사가 할 일 94
〈표 20〉 어린이 큐티 순서 95
〈표 21〉 큐티 노트 95
〈표 22〉 큐티진행의 원리(읽기, 생각하기, 실천하기) 96
〈표 23〉 구체적인 어린이 큐티의 예(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눅10:24-37) 96
〈표 24〉 쉼을 통한 실천적 교육 방안 98
〈표 25〉 교회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 102
〈표 26〉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105
〈표 27〉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체계 107
〈표 28〉 연중 교회학교 주말학교 프로그램 109
〈표 29〉 교회학교 주말학교 1박2일 프로그램(예)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