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II. 청소년 이해 12
A. 청소년의 정의 12
B. 청소년에 대한 발달의 이해 13
1. 신체 발달 13
2. 심리사회적 발달 15
3. 인지발달 18
4. 정서발달 22
5. 도덕발달 24
6. 자아정체감 발달 27
7. 신앙적 발달 30
III. 영성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 33
A. 영성의 정의 33
B. 기독교 영성 이해 36
1. 기독교 영성의 형태 36
2. 기독교영성의 심리학적 측면 38
3. 기독교 영성의 성경적 측면 40
4. 기독교영성의 신학적 측면 43
C. 최근의 영성 운동의 유형 46
1. 오순절의 영성 46
2. 해방의 영성 47
3. 페미니스트의 영성 49
4. 생태학적 영성 50
D. 영성교육의 중요성 52
1. 시대적 요청 52
2. 목회의 본질적 요청 54
3. 청소년의 발달과 신앙적 필요 56
IV. 캠핑과 영성의 상관성 59
A. 떠남 59
B. 비움 60
C. 동거 62
D. 채움 63
E. 돌아옴 / 삶 64
V. 기독교 청소년 영성교육의 원리 67
A. 교육의 목적 67
B. 교육의 대상 및 주체 68
C. 교육의 내용 및 범위 70
D. 교육의 방법 71
1. 귀납적 성경공부 71
2. 침묵의 시간 72
3. 관계로서의 기도 73
4. 신체적 놀이 활동 74
VI. 캠핑활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의 실제 76
A. 캠핑을 활용한 청소년 영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76
1. 교육의 목표 76
2. 교육의 대상 77
3. 교육의 기간 77
4. 예배의 순서 77
B. 캠핑을 활용한 청소년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80
1. 프로그램의 기획 80
2. 조직과 업무 81
3. 캠핑활동 일정 82
4. 장소 선택하기 82
5. 청소년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83
6. 세부 프로그램 : 최고의 사랑 "리바이벌 천로역정" 89
VII. 결론 95
A. 요약 95
B. 제언 96
참고문헌 98
〈표 II-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 17
〈표 II-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22
〈표 II-3〉 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28
〈표 III-1〉 어반 홈즈가 구분한 영성 형태 37
〈표 VI-1〉 청소년 예배 준비 모임 78
〈표 VI-2〉 청소년 예배 Progress Sheet 79
〈표 VI-3〉 캠핑활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 준비 80
〈표 VI-4〉 캠핑황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 조직표 81
〈표 VI-5〉 캠핑활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 Time Table 83
〈표 VI-6〉 캠핑활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의 평가 88
〈표 VI-7〉 일일진행표 89
〈표 VI-8〉 프로그램 진행표 90
〈그림 VI-1〉 캠핑활동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의 장소 82
〈그림 VI-2〉 최고의 사랑 "리바이벌 천로역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