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A. 연구의 문제제기 및 목적 11
B.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카테키시스-쉐마교육을 위한 아동에 대한 이해 15
A. 신체·인지적 발달 15
B. 사회·언어적 발달 18
C. 도덕성 발달 20
D. 신앙적 발달 21
E. 종합 : 함의점 23
1. 개인적 함의 23
2. 공동체적 함의 24
3. 예술적 함의 26
III. 쉐마교육의 이론적 배경 29
A. 쉐마의 의미 29
B. 성경적 근거 30
1. 구약 성서적 근거 30
2. 신약 성서적 근거 32
C. 쉐마교육의 이론 33
1. 탈무드 33
2. 하브루타 35
D. 통전적 신앙 양육을 위한 쉐마교육의 함의점 38
IV. 쉐마교육을 위한 카테키시스와의 대화 42
A. 교회사에서의 카테키시스 42
1. 카테키시스의 정의 42
2. 초기교회의 카테키시스 44
3. 중세교회의 카테키시스 46
4. 종교개혁기의 카테키시스 48
5. 근대의 카테키시스 50
B. 기독교교육 학자들 카테키시스의 이해 : 웨스트호프의 카테키시스 이해 52
C. 종합 : 함의점 53
V. 통전적 신앙 형성을 위한 카테키시스-쉐마교육의 원리 55
A. 균형적 원리 55
B. 연계적 원리 56
C. 일상적 원리 58
D. 형성적 원리 59
E. 변형적 원리 60
VI. 카테키시스-쉐마교육을 위한 실제모델 62
A. 교육의 목표 62
B. 교육의 내용 62
C. 교육의 방법 64
D. 교사와 학생 67
E. 교육의 현장 71
1. 교회에서의 카테키시스-쉐마교육 79
2. 가정에서의 카테키시스-쉐마교육 85
3. 교회와 가정의 연계점 89
VII. 결론 및 제언 95
A. 요약 및 결론 95
B. 제언 96
참고문헌 98
〈표 1〉 연계별 교육방안 41
〈표 2〉 카테키시스-쉐마교육의 교사로서 부모의 역할 50가지 69
〈표 3〉 카테키시스-쉐마교육 전체 순서 72
〈표 4〉 1년 교육과정 주제 72
〈표 5〉 1부, 하나님과 나의 관계 76
〈표 6〉 2부, 하나님과의 만남 77
〈표 7〉 3부, 하나님의 사람 78
〈표 8〉 4부, 하나님께 속한 삶 79
〈표 9〉 교회에서의 카테키시스-쉐마교육 프로그램 80
〈표 10〉 부모와 함께하는 성경공부 내용 81
〈표 11〉 가정에서의 카테키시스-쉐마교육 프로그램 86
〈표 12〉 부모와 함께하는 성경 하브루타 87
〈표 13〉 가정과 교회의 연계 프로그램 순서 90
〈표 14〉 3대가 함께 드리는 예배 92
〈그림 1〉 교회, 가정, 학교가 연계된 통전적 기독교교육 40
〈그림 2〉 교회와 가정의 프로그램 순환 67
〈그림 3〉 말씀카드 88
〈그림 4〉 기도카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