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II. 선행 연구 고찰 18
1. 교과서와 교과서 삽화 18
1) 교육과정 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교과서 18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본 교과서 삽화 21
2. 소수자와 교과서 23
1) 소수자 개념에 관한 논의 24
2) 교과서 속의 소수자 차별에 대한 연구 26
3) 교과서 속 성 차별에 대한 연구 28
4) 교과서 속 장애인 차별에 대한 연구 37
5) 교과서 속 인종 차별에 대한 연구 44
III. 연구의 방법 48
1. 연구의 가설 48
2. 용어의 정의 49
1) 국정교과서 49
2) 교과서 삽화 50
3) 소수자 배제 50
3. 분석 대상 50
4. 분석 방법 52
1) 분석 지표 및 영역 52
2) 성 차별 분석 방법 52
3) 장애인 차별 분석 방법 54
4) 인종 차별 분석 방법 55
5) 삽화 계량 분석의 일반 원칙 57
5. 연구의 한계 60
IV. 연구의 내용 61
1. 소수자별 분석 61
1) 성 차별 분석 61
2) 장애인 차별 분석 65
3) 인종 차별 분석 74
2. 교과별, 학년별 분석 84
1) 교과별 분석 84
2) 학년별 분석 110
V. 결론 및 제언 114
1. 결론 114
2. 제언 115
1) 교과서를 위한 제언 115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32
〈표 1〉 초등학교 교과서 성 차별 분석 연구의 대상 교과목 33
〈표 2〉 초등학교 교과서의 장애인 차별 분석 학위 논문의 전공 43
〈표 3〉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51
〈표 4〉 성 차별 - 소수자 배제 분석틀 53
〈표 5〉 성 차별 - 직업 차별 분석틀 54
〈표 6〉 장애인 차별 - 소수자 배제 분석틀 55
〈표 7〉 장애인 차별 - 직업 차별 분석틀 55
〈표 8〉 인종 차별 - 소수자 배제 분석틀 57
〈표 9〉 인종 차별 - 직업 차별 분석틀 57
〈표 10〉 삽화 인물의 성별 출현빈도 61
〈표 11〉 삽화 인물의 성별 출현비율 61
〈표 12〉 삽화 비 성인의 성별 출현비율 62
〈표 13〉 삽화 성인의 성별 출현비율 62
〈표 14〉 삽화 인물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의 인구비례 비교 62
〈표 15〉 삽화 성인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의 인구비례 비교 63
〈표 16〉 삽화 성인의 성별,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63
〈표 17〉 삽화 성인의 성별 직업인 비율 64
〈표 18〉 삽화 직업인의 성별 출현비율 64
〈표 19〉 삽화 직업인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의 경제활동 인구 비교 64
〈표 20〉 삽화의 장애인 출현빈도 65
〈표 21〉 삽화의 장애인 출현비율과 실제의 인구비례 비교 66
〈표 22〉 삽화 장애인의 장애 유형별 출현빈도 66
〈표 23〉 삽화 지체장애인의 출현비율과 실제의 인구비례 비교 67
〈표 24〉 삽화 장애인의 성별 출현빈도 67
〈표 25〉 삽화 장애인의 성별 출현비율 68
〈표 26〉 삽화 장애인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 인구비례 비교 68
〈표 27〉 삽화 여성 장애인의 출현비율과 실제 여성 인구비례 비교 69
〈표 28〉 삽화 장애인의 성별, 성인·비 성인별 출현빈도 69
〈표 29〉 삽화 장애인의 직업인 출현비율 70
〈표 30〉 삽화 장애인의 직업인 출현비율과 실제 경제활동 상태 비교(I) 70
〈표 31〉 삽화 장애인의 직업인 출현비율과 실제 경제활동 상태 비교(II) 71
〈표 32〉 성인 전체의 직업인 비율 대비 성인 장애인의 직업인 비율 71
〈표 33〉 삽화 장애인 직업인의 성별 출현비율 72
〈표 34〉 삽화 장애인 직업인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 경제활동 상태 비교(I) 72
〈표 35〉 삽화 장애인 직업인의 성별 출현비율과 실제 경제활동 상태 비교(II) 73
〈표 36〉 삽화의 외국인 출현빈도 74
〈표 37〉 삽화 외국인의 인종별 출현비율 74
〈표 38〉 삽화 외국인의 인종별, 국·내외별 출현빈도 75
〈표 39〉 삽화 국외 외국인의 인종별 출현비율 75
〈표 40〉 삽화 외국인의 국내 대 국외 출현비 76
〈표 41〉 삽화 국내 외국인의 인종별 출현비율(I) 76
〈표 42〉 삽화 국내 외국인의 인종별 출현비율(II) 77
〈표 43〉 국내 체류 외국인의 인종별 분류 77
〈표 44〉 삽화의 국내 외국인 인종 비율과 실제 추정치 비교 78
〈표 45〉 삽화의 외국인 성별, 비 성인·성인별, 국·내외 별 출현빈도 79
〈표 46〉 삽화 성인 외국인의 직업인 출현비율 79
〈표 47〉 삽화 성인 외국인 직업인의 인종별 출현비율 79
〈표 48〉 삽화 성인 외국인의 인종별 직업인 출현비율 80
〈표 49〉 삽화 국내 외국인의 직업인 출현비율(I) 80
〈표 50〉 삽화 국내 외국인 직업인의 인종별 출현비율(I) 81
〈표 51〉 삽화 국내 외국인의 직업인 출현비율(II) 81
〈표 52〉 삽화 국내 외국인 직업인의 인종별 출현비율(II) 81
〈표 53〉 2014년 국내 체류 외국인의 경제활동 인구 82
〈표 54〉 삽화 국내 외국인의 인종별 직업인 출현비율 82
〈표 55〉 삽화 국내 외국인의 인종별 직업인 출현비율과 실제 추정치 비교 83
〈표 56〉 교과 간 비교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85
〈표 57〉 교과 간 비교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85
〈표 58〉 교과 간 비교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85
〈표 59〉 교과 간 비교 -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86
〈표 60〉 교과 간 비교 - 장애인 - 출현비율 86
〈표 61〉 교과 간 비교 - 장애인 직업인 - 출현비율 87
〈표 62〉 교과 간 비교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87
〈표 63〉 교과 간 비교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88
〈표 64〉 교과별 소수자 차별성 순위 88
〈표 65〉 통합교과 - 성별 출현빈도 89
〈표 66〉 통합교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90
〈표 67〉 통합교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0
〈표 68〉 통합교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0
〈표 69〉 통합교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90
〈표 70〉 통합교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91
〈표 71〉 통합교과 - 장애인 - 출현비율 91
〈표 72〉 통합교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92
〈표 73〉 통합교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92
〈표 74〉 국어과 - 성별 출현빈도 93
〈표 75〉 국어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93
〈표 76〉 국어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3
〈표 77〉 국어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3
〈표 78〉 국어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94
〈표 79〉 국어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94
〈표 80〉 국어과 - 장애인 - 출현비율 94
〈표 81〉 국어과 - 장애인 직업인 - 출현비율 95
〈표 82〉 국어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95
〈표 83〉 국어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95
〈표 84〉 도덕과 - 성별 출현빈도 96
〈표 85〉 도덕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96
〈표 86〉 도덕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7
〈표 87〉 도덕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97
〈표 88〉 도덕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97
〈표 89〉 도덕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97
〈표 90〉 도덕과 - 장애인 - 출현비율 98
〈표 91〉 도덕과 - 장애인 직업인 - 출현비율 98
〈표 92〉 도덕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99
〈표 93〉 도덕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99
〈표 94〉 사회과 - 성별 출현빈도 100
〈표 95〉 사회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100
〈표 96〉 사회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0
〈표 97〉 사회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0
〈표 98〉 사회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101
〈표 99〉 사회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101
〈표 100〉 사회과 - 장애인 - 출현비율 102
〈표 101〉 사회과 - 장애인 직업인 - 출현비율 102
〈표 102〉 사회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I) 102
〈표 103〉 사회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I) 103
〈표 104〉 사회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II) 103
〈표 105〉 사회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II) 103
〈표 106〉 수학과 - 성별 출현빈도 104
〈표 107〉 수학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104
〈표 108〉 수학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4
〈표 109〉 수학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5
〈표 110〉 수학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105
〈표 111〉 수학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105
〈표 112〉 수학과 - 장애인 출현비율 106
〈표 113〉 수학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106
〈표 114〉 수학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106
〈표 115〉 과학과 - 성별 출현빈도 107
〈표 116〉 과학과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107
〈표 117〉 과학과 - 비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7
〈표 118〉 과학과 - 성인 - 성별 출현비율 108
〈표 119〉 과학과 - 성인 - 성별 - 생활 장면별 출현비율 108
〈표 120〉 과학과 - 성인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108
〈표 121〉 과학과 - 장애인 출현비율 109
〈표 122〉 과학과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109
〈표 123〉 과학과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109
〈표 124〉 학년 간 비교 - 전체 - 성별 출현비율 110
〈표 125〉 학년 간 비교 - 직업인 - 성별 출현비율 111
〈표 126〉 학년 간 비교 - 장애인 - 출현비율 111
〈표 127〉 학년 간 비교 - 장애인 직업인 - 출현비율 112
〈표 128〉 학년 간 비교 - 외국인 - 인종별 출현비율 112
〈표 129〉 학년 간 비교 - 외국인 직업인 - 인종별 출현비율 113
〈표 130〉 학년별 소수자 차별성 순위 113
〔그림 1〕 교과서 상단 도입 부분 삽화의 사례 58
〔그림 2〕 그림 속 인물의 사례 58
〔그림 3〕 의인화 포함(좌, 중) 및 불포함(우) 사례 58
〔그림 4〕 단추 형태의 아이콘 사례 59
〔그림 5〕 다수 군중 삽화의 분석 포함(좌) 및 제외(우) 사례 59
〔그림 6〕 일회적 자료 제시를 위해 등장한 신체 일부의 사례 59